봄기운 완연한 오늘, 신구 가족으로 새 출발 하는 신입생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아울러 오늘이 있기까지 뒷바라지해 오신 학부모님께도 축하와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974년, 설립자 우촌 이종익 선생께서는 산학 일체의 정신을 바탕으로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의 큰 목표를 가지고 우리 대학을 설립하셨습니다. 개교 이래 신구가족 모두는 건학이념 실천에 힘써, 8만여 동문이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수도권 명문 사학으로 성장시켰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젊음이 값진 것은 목표를 향한 굳은 의지와 뜨거운 열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절실하게 원하는 것을 찾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부단히 준비하는 기간이 대학 시절입니다. 신구인으로 새 출발 하는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합니다.
첫째는 신구 정신의 체득입니다. 신구 정신은 ‘정직ㆍ근면ㆍ성실한 생활 태도와 무실역행의 실천’입니다. 정직ㆍ근면ㆍ성실은 사람 됨됨이를 판단하는 내면의 가치고, 실질적인 일에 최선을 다하는 무실역행은 큰 뜻을 세운 사람의 확고한 신념입니다. 이 둘은 신구인으로서 반드시 배우고 익혀야 할 기본 덕목입니다.
둘째는 전공 분야 능력 향상에 힘써야 합니다. 최근 학문 간 융합이 강조되고는 있지만, 전공 분야의 이해 없이 융합은 어렵습니다. 선택한 전공에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학과 수업에 충실함은 물론, 다양한 경험을 쌓아 시야를 넓혀가야 합니다. 이 분야 최고가 되겠다는 큰 목표로 부단히 자신의 능력을 키워가야 하겠습니다.
셋째는 새로운 기술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가야 합니다. 인공지능, 드론, 3D 프린팅, 빅데이터 등 4차 산업과 관련된 기술의 발전은 산업뿐만 아니라 일자리의 판도를 크게 바꿔 놓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에는 코딩, 드론, 3D 프린팅 등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창의적인 생각과 진취적인 사고로 새로운 것을 배워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아완성에 힘써야 합니다. 자아완성은 가치관을 확립하고 인격을 도야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어떤 일을 할 것인가를 정하고 준비하는 가운데, 어떤 삶이 가치 있는 삶인가 하는 점도 고민해야 합니다. 인생에 지침이 되는 좋은 책을 읽어 내면을 성숙시켜 가야 하고 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자신을 의미 있는 존재로 성장시켜가야 합니다.
신입생 여러분, 세계가 하나 되는 글로벌 시대에는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외국어는 물론, 인성과 교양, 취업역량,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졸업 때에는 놀랄 만큼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신구와 함께하는 하루하루가 성장으로 이어지는 보람의 대학 생활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2.28
신구대학교
총장 이 숭 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