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신스 특집] 우리 대학 건물에 이런 시설들이 있다고?

등록일 2023년03월15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새 학기가 밝아 왔다. 3월이 되며 날씨도 많이 따뜻해지고, 우리 대학 캠퍼스도 학우들의 에너지로 어느 때보다 활기참을 되찾았다. 이제 실외 마스크 의무가 풀릴 정도로 제약이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 우리 학교에 어떠한 공간과 시설이 있는지 잘 모르는 학우가 많을 것이다. 이번 기사에서 자신의 과 건물만이 아닌 타 학과의 건물이나 우촌관, 미래창의관 등 주요 건물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 간단하게 설명하니 잘 읽어보고 즐거운 캠퍼스 생활을 즐겨보자!

 


우리 대학의 랜드마크! 도서관과 박물관이 있는 ‘우촌관’

우리 대학 정문에서 올라오면 운동장 정 가운데 있는 우촌관 건물을 만날 수 있다. 우촌관은 우리 학교 설립자인 이종익 박사의 호인 ‘우촌’을 붙인 것으로 그만큼 우리 대학에 중요한 건물 중 하나다. 우촌관 3층에는 우촌박물관을 운영하여 출판역사와 농기구 유물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4층 대학 본부를 지나 5층에는 도서관이 자리해 있다. 도서관은 학생증만 있으면 3권의 책을 대여할 수 있으며 문헌정보실 맞은편에는 공부하거나 친구와 쉴 휴게실이 마련돼있다. 더불어 도서관에서 운영 중인 열람실은 무인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3명 이상이면 스터디룸을 도서관 홈페이지(library.shingu.ac.kr)에서 신청 후 카운터에 이야기하면 사용할 수 있어 과제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시험기간에는 열람실이 24시간 개방하니 비싼 스터디카페보다 도서관을 잘 활용해보자!

 

운동을 어디서 해? 아는 사람만 안다는 ‘체육관’

이번 입학식을 통해 체육관이 어디에 있는지 많이들 알겠지만, 체력단련실은 잘 모를 것이다. 체력단련실은 지하에 내려가서 왼쪽을 보면 표시판이 있어 금방 발견할 수 있다. 체력단련실은 다양한 운동기구가 구비되어있어 굳이 헬스장을 따로 갈 필요가 없을 정도다. 운동 후 샤워를 할 수 있는 샤워실도 설치돼 있으니 여름에도 이용하기 편하다. 또한, 체육관 옆 정문 쪽으로 걸어가면 우리은행 지점이 자리해 있으니 간단한 은행 업무나 학생증 발급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학기 초에는 은행 옆에 전공 서적을 구매할 수 있는 서점이 자리해 있으니 참고 바란다.

 


학교 생활 중 다양한 업무를 볼 수 있는 시설이 있는 ‘미래창의관’

우리 대학의 중앙동아리와 학교 중요 시설이 있는 곳! 바로 미래창의관이다. 미래창의관은 재작년까지 복지관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왔다. 미래창의관 1층에 들어가면 왼쪽에 바로 학식당이 자리해 있으며, 학식당 안으로 들어가면 출출한 나에게 간식을 책임져 줄 매점이 있다. 또한, 학식당 맞은편을 보면 건강관리실이 있는데 아픈 곳이 있으면 찾아가서 약을 받을 수 있다. 지하로 내려가면 메이커스페이스가 재작년부터 운영중에 있다. 3D프린터나 VR기기가 있어 신청 후 재학생이면 체험이 가능하다. 이제 2층으로 올라와 왼쪽을 보면 학생서비스팀이 있는데 복학과 휴학 등 학교생활에 업무가 필요할 때 방문하면 된다. 이제 오른쪽으로 돌아 걸어가면 학생상담실로 학업 고민이나 취업 걱정 등 상담이 필요한 학우들에게 언제나 열려있다.

 


공강에 갈 때가 없어? 그럼 로하스카페에 가자! ‘국제관’

국제관은 학교의 주요 행사를 진행하는 대강당이 있는 우리 대학에서 가장 큰 건물 중 하나다. 국제관에서 강의를 듣는 학과로는 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과, 사회복지과 등 비즈니스실무학부의 학과들이 주로 수업을 받는다. 또한, 교양과목인 하이파이브에서 진행되는 전통한복실습 등의 수업을 국제관의 7층 전통예절실에서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국제관 2층으로 가면 로하스 카페에서 점심을 먹은 후 강의 듣기까지 공강 시간에 잠시 들어가 커피 한잔을 마실 수 있다. 더불어, 국제관 6층과 8층에 옥상정원이 있어 봄이 되면 한번 가서 바람을 쐬어봐도 좋다.

 

치과 가야되는데 시간이 없어? 우리 학교에 있잖아 치과! ‘동관’

국제관에서 쭉 올라가 보면 동관이 보인다. 동관은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치기공학과 등 보건의료학부가 강의를 듣는 건물이다. 이곳에는 우리 대학에서 운영하는 부속치과의원이 자리해 있다. 부속치과의원은 치위생학과와 치기공학과 학우들의 임상실습과 더불어 우리 대학 재학생들과 교직원의 복리후생시설, 지역사회 구강보건교육을 위해 전임교수 운영하에 설립되었다고 한다. 부속치과의원은 동관 입구로 바로 들어가자마자 앞에 바로 보인다. 운영은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로 검진과 충치 치료, 스케일링 등 진료를 받고 있다. 더불어 칫솔질 교육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니 이가 아프기 전에 한번 찾아가 검진을 받아보자!

 

미래창의관 학식 말고 또 다른 학식? 우리 대학의 최정상 ‘서관’

우리 대학에서 가장 언덕에 있는 건물을 본 적이 있는가? 정문에서 건물들을 지나 동관 옆에 보면 마지막 건물인 서관이 보인다. 서관은 식품영양학과, 유아교육과 등이 속해 있는 생명환경학부와 영상디자인과, 패션디자인과 등 산업디자인학부가 강의를 듣는 건물이다. 다양한 학과가 수업을 듣는 건물이며 디귿자 모양으로 실습관과 이어져 있다. 서관 정문으로 들어가면 왼쪽에 서관 학식당이 있는데 미래창의관과는 다른 메뉴의 식단으로 구성돼있고, 메뉴도 두 개로 원하는 대로 선택해서 먹을 수 있다. 또한, 맘스터치 점포가 들어와 있어 학식이 먹기 싫거나 시간이 없을 때 선택할 수 있다. 더불어 들어가자마자 정면에 보면 아이스티와 아이스 초코라떼가 맛있는 테이크아웃 전문 카페가 있어 강의 전에 사서 먹기 좋다.

 



아름다운 구름다리과 중앙로비가 매력적인 ‘산학협력관, 남관’

우리 학교에 실내건축학과와 지적공간정보학과 등이 속해 있는 공간시스템학부와 미디어콘텐츠과와 AI소프트웨어과 등의 학과가 속해있는 정보미디어학부는 남관과 산학협력관에서 수업을 듣고 있다. 디지털관련 전공이 특화되어 있는 학과가 모여있는 산학협력관 1층에는 중앙로비가 있있는 계단형식으로 되어있어 책을 읽거나 앉아서 쉬기 좋다. 또한 로비 바로 앞에 구름다리처럼 남관과 연결되어있다. 통유리창으로 햇볕이 잘들어오고 책상이 있어 아늑하게 공부나 이야기하기 좋은 공간이다. 팀플이나 과제하기 좋은 장소이니 점심시간이나 쉬는시간에 한번 들려보는 것은 어떨까?

 

우리대학 구석구석에 더 많은 시설이 자리해있지만 설명하지 못한 시설들이 많이 있다. 부속유치원, 테니스장, 학생창업관, 우촌학사 등 다양한 학교 시설이 어디있는지 궁금하다면 우리 대학 홈페이지 VR 캠퍼스(vrcampus.shingu.ac.kr)에 접속해보자! 학교 주변의 전경과 VR모션으로 건물 구석구석을 자세히 볼 수 있다.

 

강재환 기자 hwanjae321@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1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