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해외연수 특집] 대만 여행 주의사항 및 글로벌 매너 Top 10!

등록일 2020년01월22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신문방송국 해외연수가 대만에서 진행됐다. 기자들이 경험한 대만을 소개한다.


우리나라와 가까우면서 관광 명소와 즐기고 먹을거리가 많은 곳, 바로 대만이다. 우리처럼 연수를 목적으로 한 방문객도 있을 것이고, 관광이나 공부, 비즈니스로 가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타국에서 이방인은 그 나라를 대표하는 것과 같으므로 행동과 예절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라야 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현지의 법과 규칙을 잘 따르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알아야 할까? 그래서 가져와 봤다. 대만 여행 시 주의사항 및 예절 Top 10! 지금부터 알아보자.

1. 인사 예절
대만에서는 서로 만났을 때 고개를 숙이는 묵례 대신 악수를 청한다.

2. 지하철 예절
지하철(MRT) 내 음식물(물, 껌, 음식)은 모두 섭취 불가능하다. 반입은 가능하지만 적발 시 벌금이 크다.

3. 손가락 방향 예절
택시 및 사람을 부를 때는 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부른다.

4. 식사 예절
식사할 때 젓가락을 밥그릇에 꽂는 행위를 삼간다. 또한, 대만에서는 고개를 숙이지 않고 서로 얼굴을 마주 보며 식사하고, 밥그릇을 들고 먹는다. 탕(국)을 국자로 뜰 때 휘저으며 뜨는 행위는 예의가 없는 행동이므로 삼간다.

5. 버스 이용 팁
버스 이용 시 잔돈을 준비하며 버스비는 약 15NT(한화 600원)으로 지폐를 지불해도 거슬러 주지 않기 때문에 주의한다. 또한, 버스 카드는 승차 시 버스 기사님 위쪽에 ‘上’이라는 불이 들어왔다면 탑승 시에 찍으며 ‘下’면 내릴 때, ‘上下’일 때는 승하차 시 모두 찍어야 한다.

6. 집 앞에 놓인 꽃?
길을 걷다가 집 앞에 꽃이 놓여있을 때가 있는데, 이는 장례를 치르는 중임을 뜻하므로 그곳을 바라보는 것은 예의 없는 행동이다.

7. 육류 가공품 반입 금지
중국 내 아프리카 돼지 열병으로 질병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육류 가공품(햄, 소시지, 라면, 통조림, 베이컨, 완자, 닭고기 등)의 반입을 엄격히 금지한다. 컵라면 포함 육가공품은 모두 소지불가며, 적발 시 최대 100만 NT(한화 3,60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고 미지급 시 입국이 불가하다. 또한 전자담배, 소형 손 선풍기 등을 반입 금지한다.

8. 길 조심, 차 조심, 사람 조심
‘대만에서는 바퀴가 많이 달려 있을수록 우선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오토바이와 신호 위반 차량이 많기 때문에 횡단 시 항상 좌우를 확인하고 건너야 한다. 또한, 길이나 대중교통에서 사람과의 부딪힘은 실례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통행 방해는 하지 말아야 한다.

9. 미신Ⅰ 우산
대만은 잦은 비로 인해 우산이 필수다. 하지만 비가 온다고 우산이 없는 행인에게 우산을 건네는 것은, 불운을 상징하는 우산(雨傘)의 ‘산’자 발음이 분산(分散)의 ‘산’ 발음과 같고 ‘흩어진다’, ‘헤어진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므로 건네지 않는다. 또한, 방 안에서 우산을 말리는 행위를 삼간다.

10. 미신Ⅱ 빨간 봉투
길을 걷다가 바닥에 빨간 봉투가 보인다면 줍지 말아야 한다. 봉투 안에는 돈과 고인의 머리카락, 사진이 함께 들어있는데 결혼을 못 한 채 세상을 뜬 가족에게 짝을 지어주기 위해 시작된 행위다. 일종의 ‘영혼결혼식’으로, 유족들이 거리에 봉투를 놔두고 숨어서 지켜보다가 누군가 그것을 줍는다면 그 사람을 고인의 배우자로 삼는다.


오예림 수습기자 stcavon@naver.com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