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레트로 특집③] 레트로 인테리어, 유행은 돌아오는 거야!

등록일 2020년07월22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유행은 돌고 도는 법! 미니멀리즘에 이어 복고 감성의 레트로 인테리어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우리는 트렌드가 생겼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취향과 성향이 반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뜻하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 뉴트로(New-tro)까지 등장했을 정도다. 카페와 식당은 복고 감성에 물든지 오래며, 집 인테리어를 향한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 요즘, 당신의 공간을 더욱 레트로하게 만들어 줄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심플한 인더스트리얼
인더스트리얼이란 무엇일까? 19세기 산업혁명 시대의 분위기를 담아 낡은 공장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를 말하는데 콘크리트 벽이나 거친 벽돌, 드러난 배관을 그대로 살리는 스타일로 투박하고 빈티지한 느낌이 특징이다. 내부 공사를 하다 멈춘 것처럼 보이는 이 인테리어는, 낡은 공장이나 상업시설을 생활공간으로 재탄생 시키는 재생 건축에서 비롯됐다. 인더스트리얼은 다양한 패턴과 장식을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원칙이고 회색과 원목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또한, 중간중간 무채색의 철제 소재를 넣으면 인더스트리얼의 감성을 강조할 수 있으며, 오래 사용한 것처럼 스크래치 마감을 한 원목 소재까지 더해준다면 심플하면서도 가장 이상적인 복고풍 분위기를 끌어 올려줄 수 있을 것이다.


풍요로움을 표현하는 화려한 하이엔드 헤리티지

부담 없이 자연스러운 레트로 인테리어보다는, 분위기 변신에 효과적인 화려한 레트로 스타일을 도전해 보고 싶다면 여기 주목! 하이엔드 헤리티지 인테리어는 경제적으로 풍요로웠던 시대의 복고풍을 표현한 것이므로 색감 자체가 상당히 시선을 끌어 올려 이색적이다. 화려한 색감은 물론 유광 메탈 소재를 사용하면서 일부 포인트를 줄 수 있다. 또한, 복고풍의 뚜렷한 색감이 강조된 밝은 색감들을 눈에 잘 띄는 가구들로 단색을 활용한다면 낡았지만 그에 맞는 감각을 표현할 수 있기에 상당히 핵심적인 부분으로 강조해 레트로 인테리어 분위기를 한층 더 강조해 줄 수 있다.


따뜻한 느낌의 북유럽풍 인테리어

추운 겨울이 길고 흐린 날들이 많은 북유럽 인테리어 스타일은 주거공간의 밝은 느낌을 추구해 화이트 톤과 파스텔 계열 등의 밝은 색상이 주로 사용되며, 유행을 타지 않아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다. 또한, 자연 친화적인 느낌의 소재와 패턴을 가진 원목 마룻바닥이 가장 무난한 북유럽 인테리어 연출 방법이다. 가구는 전통적인 수공예를 비롯한 장인정신을 존중하는 문화적 특성이 있어 화려한 장식은 배제하면서 자연재료를 활용한 곡선미와 자연미를 더욱 강조한 느낌의 디자인이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여기에 자연적인 재료인 식물을 이용해 공간을 꾸미면 여유로움과 감성, 그리고 따뜻함이 공존하는 공간을 만들기 쉽다.


안영린 수습기자
dksdudfls75@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