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020학년도 1학기 대부분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했다.
온라인 수업지원으로 분주했던 교수학습개발원의 한 학기를 취재했다.
먼저 온라인 강의에 맞춰 비대면 수업의 교육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촬영 스튜디오를 새롭게 리모델링했다. 교수학습개발원 스튜디오(우촌관 306호)는 쾌적한 녹화 시스템과 학생들이 수업을 시청할 때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깨끗한 이미지의 블루 & 화이트 톤으로 집중력 향상을 도모했고, 교수자 역시 새로운 환경에서의 온라인 수업 촬영으로 보다 질 높은 자료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급변하는 강의 형태에 발맞추어 구글 클래스룸, 행아웃, PowerPoint 화면 녹화 매뉴얼을 제작했고, 4월 6일부터 4월 8일 3일간 85명을 상대로 G suite 클래스룸, 행아웃 연수를 통해 온라인수업을 대비했다.
클래스룸과 행아웃의 업데이트로 인한 변화와 교수자가 클래스룸, 행아웃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자 우리 대학 포털사이트 메뉴에 온라인강의 Q&A를 만들어 어려운 부분과 해결 방법을 상호소통했다.
영상 촬영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스마트전자칠판을 31개를 구비하였고, 캠코더와 웹캠을 구입해 이전보다 촬영이 원활해졌으며, 현재 곰믹스프로(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지원 준비 중이다.
특히 질 높은 온라인강의콘텐츠의 교외 공개 등을 대비해 교수학습개발원에선 25명의 교수자에게 온라인강의콘텐츠 제작비용을 지원하고, 온라인 촬영 컨설팅을 통한 피드백을 하고 있다. 또한, 2학기 온라인강의 제작 및 운영 준비를 위해서 8월 18일부터 20일까지, 8월 24일부터 26일까지 두 번에 나누어, 비주얼 강의 PPT 제작 방법, 온라인수업 보이스 트레이닝, 온라인 강의자료 제작 기법 및 사례 등 교수 집중연수를 계획 중에 있다.
교수학습개발원은 온·오프라인 수업의 질 관리를 강화하고, 학생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구본훈 기자 bh8403@g.shing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