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교수학습개발원, 온라인 수업 개선을 위해 노력

등록일 2020년07월22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우리 대학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020학년도 1학기 대부분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했다.

온라인 수업지원으로 분주했던 교수학습개발원의 한 학기를 취재했다.

먼저 온라인 강의에 맞춰 비대면 수업의 교육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촬영 스튜디오를 새롭게 리모델링했다. 교수학습개발원 스튜디오(우촌관 306호)는 쾌적한 녹화 시스템과 학생들이 수업을 시청할 때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깨끗한 이미지의 블루 & 화이트 톤으로 집중력 향상을 도모했고, 교수자 역시 새로운 환경에서의 온라인 수업 촬영으로 보다 질 높은 자료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급변하는 강의 형태에 발맞추어 구글 클래스룸, 행아웃, PowerPoint 화면 녹화 매뉴얼을 제작했고, 4월 6일부터 4월 8일 3일간 85명을 상대로 G suite 클래스룸, 행아웃 연수를 통해 온라인수업을 대비했다.

클래스룸과 행아웃의 업데이트로 인한 변화와 교수자가 클래스룸, 행아웃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자 우리 대학 포털사이트 메뉴에 온라인강의 Q&A를 만들어 어려운 부분과 해결 방법을 상호소통했다.

영상 촬영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스마트전자칠판을 31개를 구비하였고, 캠코더와 웹캠을 구입해 이전보다 촬영이 원활해졌으며, 현재 곰믹스프로(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지원 준비 중이다.

특히 질 높은 온라인강의콘텐츠의 교외 공개 등을 대비해 교수학습개발원에선 25명의 교수자에게 온라인강의콘텐츠 제작비용을 지원하고, 온라인 촬영 컨설팅을 통한 피드백을 하고 있다. 또한, 2학기 온라인강의 제작 및 운영 준비를 위해서 8월 18일부터 20일까지, 8월 24일부터 26일까지 두 번에 나누어, 비주얼 강의 PPT 제작 방법, 온라인수업 보이스 트레이닝, 온라인 강의자료 제작 기법 및 사례 등 교수 집중연수를 계획 중에 있다.

교수학습개발원은 온·오프라인 수업의 질 관리를 강화하고, 학생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구본훈 기자 bh8403@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