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기획팀 구기동 교수
우리 대학교는 브랜드 가치 제고와 대학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올해는 6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 대상학교로 선정됐고,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에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을 위한 실무를 맡고 있는 발전기획팀의 구기동 팀장을 만나 기관평가 인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은 대학이 스스로 대학 전반에 대한 자기점검을 통해 강점과 특성, 그리고 개선 사항 등을 찾아 자기 진단 및 점검을 하고, 평가 결과를 토대로 대학의 발전 계획 수립 및 자율적인 교육의 품질 관리를 통해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은 전국의 대상학교 139개 대학 중에서 2012년까지 49개의 대학이 5년간의 인증효력을 인정받았으며, 17개 대학이 일부 평가항목 미충족으로 요건을 충족할 경우 인증을 획득한다는 조건부로 1년만 인증을 받았습니다. 올해같은 경우엔 52개 대학이 신규로 기관평가 인증을 신청했고, 25개 대학이 재평가를 받게 됨으로써 그 어느 때보다도 굉장히 치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관평가 인증을 받기 위해 많은 교직원들이 학기 중은 물론 방학 중에도 많은 노력을 했다고 한다.
“기관평가 인증은 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하므로 자료가 방대하고, 총185개나 되는 평가 문항을 모두 충족시켜야 해서 세심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방대한 자료를 핵심 있게 준비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문제였는데요, 그래서 다른 학교들의 보고서를 분석하고, 통과 인증을 받은 학교들을 직접 방문해서 준비과정을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매주 실무회의와 점검회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예비보고서를 7차례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4월부터 준비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부서 선생님들과 교수님들이 심야근무를 해야 할 정도였습니다.”
이제는 국내외 산업체의 요구 및 기술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갖추고 있는 선도 전문대학을 말하는 WCC(World Class College)를 준비하고 있다는 구 교수. 그는 준비과정은 고되지만 학생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대학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한다.
“신구대학교는 중장기 발전전략 Vision 2024에서 조성기에 WCC수준의 교육역량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3년 2단계를 통과해 지난 8월 10일에 3단계 WCC기본여건 및 운영계획서를 제출했습니다. 기본 여건은 취업역량, 산학협력 교육역량, 글로벌 교육역량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원학교는 필수 사업 분야 각 영역별 1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선택사업 포함 총 8개 이상의 대학 자율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합니다. 우리 대학교는 5개 분야 중 10개 영역의 특성화 프로그램을 제안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부탁했다.
“우리 대학교는 기본역량 지표들을 획득해 WCC수준의 대학으로 도약하고 브랜드 가치를 더 높이기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구대학교는 그러한 측면에서 다른 어떤 학교보다도 적극적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구대학교 학생들은 자부심을 갖고 학교가 진행하는 프로그램들을 잘 따랐으면 좋겠습니다. 10월 8일부터 11일까지 하는 현장방문에 대비하여 학생들이 인증평가를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도와줬으면 합니다. 또
한 ‘나는 신구인이다’라는 자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엄지선 기자 g_g9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