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신입생 장기자랑에 대한 학우들의 생각

등록일 2019년04월17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신입생들에게 장기자랑을 시키는 문화가 대학생들 사이에서 뜨거운 감자다. 선배들은 모두 처음 만나는 어색한 자리에서 분위기를 띄울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장기자랑이라고 말하지만, 신입생들은 왜 자신이 어색함을 해소할 매개체가 되어야 하냐고 반박한다. 이에 대한 학우들의 생각을 들어봤다.

1. 신입생이 장기자랑을 하는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지은 학우(치기공과 3) 신입생이 오리엔테이션과 신입생환영회에서 장기자랑을 하는 것 자체는 좋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단체 장기자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동기들과 더 친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입생이라는 이유만으로 신입생을 환영하는 자리에서 그들의 창피함을 재미 삼아 분위기를 띄우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선택권을 주지 않고 강제로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세진 학우(뷰티케어과 1)
저는 장기자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좋은 점이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장기자랑이 강제로 이루어지면 안 되겠지만, 장기자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같은 과 친구들이랑 더 친해질 수 있고, 선배들과도 더 친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아직 잘 모르는 사이에서 춤과 노래를 추면서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2. 신입생 장기자랑을 반대하는 의견이 있는데,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유 학우 남들 앞에서 하는 게 창피해서 싫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 장기자랑에 참여하지 않으면 선후배 사이가 안 좋아진다든지 친구를 사귀기 힘들어지는 등 여러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중에서도 남들 다하는 것을 안 한다는 이유로 선배들에게 밉보여 원활하지 않은 학교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 가장 두려워 억지로 장기자랑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 학우
저는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리라 생각합니다. 장기자랑이 내키지 않는 사람도 있고, 앞에 나가서 춤추고 노래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도 있는데, 그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선정적인 노래를 따라부르거나 야한 옷을 입고 춤을 추는 것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밌게 즐기는 사람도 있겠지만, 불편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사람도 분명 있기 때문입니다. 

3. 장기자랑에 대한 의견충돌을 해결할 방법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유 학우 강제 장기자랑이 아닌, 장기자랑을 원하는 사람만 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안 하는 사람들은 지루할 수 있으니 다양한 게임과 레크레이션 등으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것들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학우
먼저 장기자랑의 좋은 점을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노래나 춤을 고르는 과정에서도 서로서로 의견을 맞추면서 배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장기자랑을 필수가 아니라 참여나 미참여로 나눠서 하고 싶은 사람들만 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장기자랑을 대체해 게임을 하거나, 동기나 선배와 친해질 수 있는 술자리를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장기자랑은 가만히 앉아있는 사람들에겐 지루함을 줄 수 있지만, 게임이나 술자리는 다 같이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지선 기자 jisund5s@naver.com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