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학가의 메이커 스페이스에 대한 관심이 심상치 않다. 이제 대학은 강의를 듣는 공간에서 창작의 공간으로 진화 중이며, 그중 메이커 스페이스는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고 있다. 이런 새로운 바람에 맞춰 이번 346호 만나고 싶었습니다에서는 우리 대학 메이커 스페이스를 담당할 뿐만 아니라 취업지원팀장과 창의융합혁신센터장도 함께 맡고 있는 마재흥 팀장님을 만나보았다.
먼저 현재 학교에서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물었다.
“취업지원팀에서 신구대학교 학생의 진로 및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업무와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창의융합혁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일을 하는 것도 벅찬데 두 개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팀장님이 대단하게 느껴졌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창의융합혁신센터의 역할이 클 것 같아 팀장님께 그에 관한 업무를 물었다.
“미래창의관 지하 1층에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창의융합혁신 교육공간 운영·관리와 재학생과 대학 구성원을 위한 다양한 창의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관련 분야 기관 및 산업체와 교류 협력, 센터 운영 결과에 대한 각종 보고서와 자료집 발간 등의 업무를 합니다.”
팀장님께서 창의융합센터의 많은 일을 담당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년에 우리 대학에 처음으로 메이커 스페이스가 생겼는데 어떤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공간인지 물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창의융합교육 실현이란 비전을 갖고 지난 5월 21일 창의융합혁신센터 내 메이커 스페이스를 개소하였으며, 주요 공간은 XR Zone, Media Creator Zone, 3D Zone, 창작공방, 스마트PC룸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를 조성하면서 신경 쓴 부분이 많을 것 같아 어느 것에 가장 역점을 두었는지 물었다.
“3D 모델링이나 유튜브 촬영 편집 등이 가능한 스마트PC룸, 창작공방, 스튜디오 등 모두가 우리 대학 학생들을 위한 소중한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진행으로 많은 학생이 메이커 스페이스에 방문하지 못한 아쉬움이 큽니다. 앞으로는 학생들이 제일 많이 요구하고 사용하는 분야를 역점 사업으로 두어 운영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학우들이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을 사용하지 못해 아쉬워하는 마음이 느껴졌다.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해 수업도 이뤄진다고 알고 있는데 수업 이외에 학우들이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이 있는지 물었다.
“XR Zone에서 다양한 VR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으며,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채널 관리, 유튜브를 이용한 퍼스널 브랜드 구축, 3D 프린터를 이용한 모델링, 3D 프린터 운용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과 네온사인, 은반지, 가죽공예 등 다양한 창작 공예활동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이 굉장히 많아 시간이 있을 때 체험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많은 활동들 중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물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활동은 3D 프린터 운용기능사 자격 취득과정입니다. 그리고 유튜브 촬영, 3D 모델링, VR 게임 등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다양한 체험활동도 가능하니 학생들이 많이 방문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니 여러모로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메이커 스페이스가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기술이 바꿀 미래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이 장소가 훗날 어떤 역할을 했다고 평가되고 싶은지 물었다.
“미래 신기술 체험장이 되고 싶습니다. 2008년에 아이폰이 처음 세상에 선을 보이고 다음 해 갤럭시가 등장한지 10여 년 만에 스마트폰이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현실입니다. 미래 기술을 속단하기는 어렵지만 학생들이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미래의 스마트폰을 찾길 희망합니다.”
다음으로 우리 대학 재학생들이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물었다.
“메이커 스페이스 예약 방법은 카카오톡 채널(신구대학교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이용 공간을 예약하는 방법과 전화(031-740-1241)가 있습니다. 학기 중 이용 시간은 평일 09:00~20:00입니다. 공간별로 메이커 스페이스 스태프의 안내를 받아 마음껏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지원팀장과 창의융합혁신센터장으로서 신구대 재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했다.
“신구대학교 재학생의 슬기로운 대학 생활과 진로, 취업 등 학생 성공을 위해 많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12월에는 금년도 취업컨설팅을 받은 학생과 창의융합혁신센터를 이용한 학생을 위한 만족도와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도 받아서 업무에 반영하겠습니다. 앞으로 코로나19에서 벗어나 많은 학생이 미래창의관 지하 1층에 방문해 스스로 꿈을 찾으시길 소망합니다.”
진선영 기자
sunyoung21@g.shing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