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새 학기가 밝았다. 언제나 처음은 긴장과 기대가 동시에 찾아오는 법! 최근에 코로나19 방역지침이 바뀌면서 2년 만에 전면 대면으로 수업이 시작됐다.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전공도 열심히 공부하며 학교 축제도 즐길 생각을 하니 벌써 기대가 된다. 그러나 학교생활을 이 정도로만 생각하면 전부를 즐긴다고 할 수 없다. 활기찬 대학 생활에 동아리가 빠지면 섭섭하다. 우리 대학은 크게 3개의 동아리가 구성돼있는데, 먼저 학과 안에 개설된 전공 동아리 그리고 창업 동아리, 학과 상관없이 들어갈 수 있는 학교 동아리로 구분된다. 이제 하나씩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시작해 보자!
출처: 신구대학교 홈페이지
내 전공을 동아리를 통해 한껏 더 발전시키자-전공 동아리
수업을 위해 교실에 처음 들어가면 어색한 공기와 처음 배우는 과목들로 머리가 아팠을 것이다. 이럴 때 혼자 고민하지 말자! 수업이 어려워 모르는 문제를 같이 공부하고 싶을 때, 좋은 학과 선배와 친구를 사귀고 싶을 때 학과마다 조직돼 있는 전공동아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전공동아리는 내가 속해 있는 학과 동아리로 같은 과의 학생만 가입할 수 있다. 말 그대로 동아리를 통해 전공을 살려 내가 배운 지식을 토대로 실습도 할 수 있어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다. 모두 같은 과 동기와 선배라 막힌 공부나 과제를 공유할 수 있고 학교생활이나 과목마다 유용한 정보를 알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공부만 하는 학교가 아닌 선배와 동기, 후배까지 많은 인연을 만들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전공동아리는 과마다 운영하는 방침이 달라 개강 후 안내에 따라 가입이 이뤄지니 과에서 많은 친구와 선배를 사귀고 싶으면 들어가 보는 것을 추천한다.
동아리를 통해 나의 아이디어를 보여주자-창업 동아리
전공 동아리처럼 내가 배우는 전공과목을 접목해 다양한 활동을 한다는 점과 전공 중심의 동아리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배운 점을 토대로 창업 아이템으로 연구해보고 실제로 만들어 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마음만 맞으면 다른 학과 학우들과 연합해 승인하에 동아리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창업 동아리는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제로 만들 수 있을지 혼자 고민하지 않고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같이 고민해 볼 수 있다. 백마대동제와 비슷한 시기에 우리 대학 ‘창업교육센터’에서 개최하는 창업경진대회를 통해 동아리에서 제작, 발표한 창업 아이템 및 기술을 전시하며 이를 통해 다른 학과의 창업 아이템도 만나볼 수 있어 다양한 지식을 쌓는 시간이 될 것이다.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나 내 아이디어를 같이 나누고 싶은 생각이 있으면 가입을 추천하며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있거나 교내외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싶은 학생이면 학교생활을 더욱 알차게 보낼 기회가 될 것이다. 우리 모두 열정을 가지고 나의 꿈을 키울 수 있고 많은 추억이 생기는 창업 동아리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 전공 동아리와 마찬가지로 과마다 모집 일정이 달라지니 개강 후 안내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
출처: 신구대학교 홈페이지
내가 관심 있는 취미로 더 다양한 인연을 만나보자-학교 동아리
이제껏 학과 내의 동아리를 소개했다면 이제는 학교의 승인을 받은 공식 동아리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코로나19가 발생하고 모든 학교가 전면 비대면에 돌입하면서 동아리 활동을 제대로 한 학교가 없었을 것이다. 우리 대학도 마찬가지로 많은 동아리가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하고 2년이 지나 아쉬움이 남아있다. 하지만 이번 학기부터 전면 대면으로 학기가 진행되고 나면 학교 동아리도 다시 활기가 돋을 것이라 예상한다. 학교 동아리는 학과동아리와 다르게 마음이 맞고 취미가 같으면 학과와 상관없이 가입할 수 있는 연합 동아리다. 운동부터 예술, 취업, 종교, 봉사, 환경 등 다양한 동아리가 개설돼 있으며 내가 좋아하는 취미나 배우고 싶은 분야가 있으면 선택해 들어가면 된다. 우리 학과뿐만 아닌 다른 학과 친구나 선후배와의 인연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전공 지식만 공부하는 학교만 아닌 즐거운 추억도 만들 수 있는 2~3년이 될 것이다. 그리고 학교 축제에서 공연도 준비해 선보일 수도 있고 각종 교내외 대회나 공모전을 참가해 스펙도 쌓는 공간이 될 것이다. 학교 동아리는 동아리별로 홍보와 신청을 받고 있으니 관심 있는 동아리를 찾아보고 가입하면 된다. 단, 학교 승인이 없는 임의의 외부 종교단체 및 동아리에 대해서는 가입 시 주의가 필요하다.
강재환 기자 hwanhwju@g.shing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