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완벽함에 대한 광기 어린 집착 「블랙스완」

등록일 2022년04월20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완벽주의란 자신을 향해 높은 기준을 설정해 보다 높은 성취감을 얻고자 하는 것을 중심으로, 질서와 정돈을 원하는 성향이다. 현대 사회도 완벽을 위해 자신의 욕망을 억누르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소설가 레프 톨스토이는 ‘완벽을 추구하는 한 마음의 평안은 결코 얻을 수 없을 것이다’라고 했다. 영화 블랙스완은 완벽함에 대한 광기 어린 집착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세 여자의 관계
엄마, 니나, 릴리는 서로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니나의 엄마는 아이를 임신하고 자신의 커리어를 포기하게 되서 딸이 최고의 발레리나가 되길 원하지만, 한편으론 자신이 이루지 못했던 꿈을 니나가 이루는 모습을 질투하며 모든 것을 통제하고 싶어한다. 백조의 모습과 가까운 니나는 순수하지만 완벽함을 추구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엄마의 말을 잘 듣는 딸이지만 엄마의 집착으로 답답해 한다. 이전에 백조 역할을 한 발레리나의 물건을 훔치기까지 하며 완벽에 대한 집착을 가지고 있다. 백조 역할은 잘하지만 흑조는 부족하다는 평을 받고 완벽하게 해내기 위해 타락해져가며 그에 대한 집착으로 환각에 시달린다. 릴리는 니나와 정반대의 성격으로 정확하지 않은 동작이지만 자유롭게 춤을 추는 모습이 흑조와 가까워 니나가 주시하고 경계한다. 환각 속에 릴리의 모습이 나오기도 하며 니나의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친다.


정신과 의사가 보는 블랙스완
단장인 토마스는 니나에게 실력이 아니라 유혹적이고 관능적이지 않아 흑조연기를 하지 못한다고 성적 가스라이팅을 한다. 더불어 흑조와 같은 자유로운 릴리의 모습을 보고 그로 인해 엄청난 우울, 절망, 불안, 초조 등이 환청과 환시로 나타난다. 또한, 자신의 배역을 가지기 위해 위협하는 피해망상까지 가지게 된다. 니나는 휴식을 취하라는 엄마의 말을 무시하고 공연을 강행하다 불안감으로 인해 잘하던 백조의 역할도 실수하게 되며 불안이 극도로 치달아 상상 속에서 릴리를 죽이게 된다. 정신과적으로 이런 현상들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보통 조현병이라고 의심하지만 “니나와 같은 경우에는 일시적인 현상이기에 우울증이라고 판단한다”며 우울증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감독이 나타내는 영화의 의미와 거울과 그림자
니나는 엄마의 영향으로 미성숙한 자아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자신 깊숙히 있는 어두운 자아를 받아 드릴 때 비로소 성숙해지고 성장할 수 있다. 심리적으로 연약한 니나는 환각을 통해 자아가 붕괴될 위험성을 나타내고 있다. 단장은 니나에게 백조와 흑조의 역할을 완벽하게 해내라고 과제를 주는데 선을 뜻하는 백조와 악을 상징하는 흑조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니나는 여러가지 행동을 통해 결국 하나로 통합해 나가며 결국은 죽게 된다. 감독은 완벽해지고 성숙해지기 위해서 선과 악이 공존해야만 하는 연출을 고전 발레 백조의 호수를 통해 나타내고 있다. ‘일어나지 않을 것 같던 일이 실제로 일어난다’라는 말의 뜻처럼 불가능에 가까운 억압된 자아와 자유로운 자아, 감독은 선과 악의 모습을  영화를 통해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깊은 생각을 가지게 하는 영화 속 한마디
▶나는 완벽함을 느꼈어요, 나는 완벽했어요: 본인이 갈망하던 흑조의 역할을 완벽하게 끝내고 죽음을 맞이하는 니나의 마지막 대사이다.
▶완벽함이란 통제하는 것만이 아니야, 흘러가게 두는 것이기도 해: 완벽해지기 위해 자신의 모습을 억압하는 니나의 모습을 보며 감독 토마스가 조언해 준다.
▶네 앞길을 가로막는 유일한 사람은 너야: 자신의 배역을 릴리가 뺏으려 한다는 망상에 빠져 있는 주인공에게 토마스가 하는 말이다.

 

 

황수진 기자 ghkdtnwls312@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