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와 에너지 전환이 전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면서, 전기차는 더 이상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현실적인 선택이 되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내연기관차를 대체할 친환경 교통수단이 필요해졌고, 그 중심에 전기차가 자리 잡고 있다. 각국 정부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차 보급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다양한 형태의 보조금과 혜택을 통해 전기차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적 지원은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이들에게 강력한 유인책이 되고 있으며, 실제로 전기차 보급률 증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전기차는 이제 단순한 기술의 진보를 넘어, 정부의 정책과 소비자 선택이 맞물린 지속가능한 미래로 가는 하나의 흐름이 되고 있다.
차량 가격 기준의 하향 조정
성능 우대와 안전성 강화로, 단순히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더 안전하고 성능이 뛰어난 전기차에 더 많은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전환됐다고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2024년까지는 차량 가격이 5,500만 원 이하라면 100%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2025년에는 5,300만 원 이하로 변경됐다. 단 5,300만 원을 초과하고 8, 500만 원 이하인 차량은 50%의 보조금만 받을 수 있게 된다. 여기서 팁은 차량 가격이 5,300만 원을 초과할 경우 제조사가 차량을 할인하면 추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할인된 금액이 클수록 혜택도 커지니 제조사 할인 정책을 주목할 것!
주행거리 그리고 성능이 보조금의 핵심
전기차 보조금의 또 다른 변화는 주행거리 기준 강화이다. 24년 기준으로는 1회 충전 주행거리 400km 이상이면 최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25년에는 440km 이상이어야 최대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중 대형 차량의 경우 10km당 삭감 폭이 6만 8천 원에서 8만 1천 원으로 증가했다. 예를 들어, 430km 주행 가능한 차량이라면 최대 보조금에서 약 8만 1천 원이 차감되는 것이다. 소형 차량의 경우에는 10km당 삭감 폭이 4만 5천 원에서 5만 원으로 상향 조정이 됐다. 440km 이상 주행 가능한 차량을 선택하면 삭감 없이 최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단, 테*라 모델 Y처럼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은 삭감 폭이 클 수 있으니 구매 전에 꼼꼼히 확인해볼 것을 추천한다.
안전성, 대폭 강화
기존에는 차량 정보 수집장치(OBD2)만 있으면 20만 원을 지급했지만, 25년부터 배터리 상태 정보(20만 원)와 BMS 알림 기능(1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총 50만 원의 안전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제조사가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거나, 충전량 정보(SOC)를 제공하지 않으면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다만 유예기간(PL: 6개월, SOC: 12개월)이 있으니 제조사에서 빠르게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PL이란 ‘Product Liability, 제조물 책임보험’으로 제품에 결함이 있어 발생하는 사고나 피해에 대해 제조사가 책임지도록 보장하는 보험이다. SOC는 ‘State Of Charge, 충전 상태’로 배터리가 현재 얼마나 충전돼 있는지를 나타내는 비용이다.
전기차 구매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때?
25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차량의 주행거리, 충전 속도, 배터리 안정성 등을 반영해 차등 지급하는 방식으로 개편됐다. 또한 청년층, 다자녀 가구, 농업인 등 특정 대상에게 추가 혜택이 주어지면서 더욱 유리한 조건으로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올해 보조금 정책이 새롭게 바뀐만큼 꼼꼼하게 확인하고 혜택을 최대한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강미솔 기자 mhjs1129@g.shing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