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직무 속 숨은 직업 찾기 - 이지민 교수(항공서비스과)

등록일 2019년03월13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객실승무원은 멀티 플레이어!

저의 멘티들의 꿈은 스튜어디스입니다
 

 

정시 면접고사를 마쳤다. 2019학년도 입시도 오늘로 마무리를 한다.

올해, 항공서비스과의 수시와 정시전형을 합한 지원율은 491, 저마다 본인이 항공 서비스전문가가 될 예비 인재임을 면접관들에게 내보이고 있다.

객실승무원이 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자주 등장하는 답변들은 어렸을 적 비행기에서 만난 예쁜 승무원 언니에게 받은 세심한 서비스에 감동받아서, 공항에서 유니폼을 입고 캐리어를 끌고 걷는 승무원의 당당한 모습이 멋있어서, 예쁘고, 멋져 보이고, 전 세계를 마음대로 다니며 여행할 수 있고, 이러한 내외적 이미지와 덤으로 오는 혜택들이 동기가 되어 학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이 많다.

1학년 1학기 전공실무과목 강의를 마무리할 즈음, 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말은 교수님! 객실승무원이 이런 직업인 줄은 정말 몰랐어요.”, “제가 잘해 낼 수 있을까요?”.

물론이다. 501의 경쟁률을 거쳐 입학한 신구 항공인은 학과의 교육과정에 성실하게 임한다면 졸업 즈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서비스전문가로 변화되게 된다.

항공사 객실승무원은 과연 어떤 직업일까? 한 마디로 객실승무원은 멀티 플레이어!”.

항공사와 고객은 객실승무원에게 다양한 역할을 요구한다. 항공기 탑승부터 하기까지의 과정의 서비스 내용을 열거하며 숨은 직업 찾기를 해보자.

프랑스 파리행 항공기에 탑승하자, “안녕하십니까? 어서 오십시오.” 환한 표정으로 인사와 함께 승객의 좌석을 안내하는 리셉셔니스트가 등장한다. 어디선가 탑승을 환영하는 기내방송이 나온다. 아나운서가 함께 탄 걸까? 조금 지나자, 구명복과 산소마스크를 들고 전방의 무대에 등장하더니 마치 아이돌의 군무처럼 동일한 동작으로 안전모의 실연(Safety Demonstration)을 해낸다. 이륙을 알리는 차임이 울리자 안전보안요원이 되어 객실을 패트롤한다.

이륙 후, 기내식과 음료 서비스를 한다. 상위클래스 승객이 된다면 커피 바리스타나 와인 소믈리에가 제공하는 고품질 서비스를 기대해도 좋다. 식사를 마치고 부모님께 선물할 상품에 대한 추천을 요구하니 홈쇼핑 쇼호스트처럼 면세품에 대한 설명을 똑 부러지게 해준다.

영화를 보며 개인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내 옆자리에 앉은 승객이 갑자기 어지럽다며 승무원을 호출한다. 기내에 환자가 발생했다며 의사를 찾는 기내방송이 나오고 의사 승객과 함께 간호사처럼 등장해서 휴대용 산소통으로 필요한 처치를 하고 남은 비행시간 수시로 환자의 바이털 사인(Vital Sign)을 체크한다. 잠이 오지 않아서 기내주방에 들렀더니 커튼 안에서 5살 어린이 승객에게 유치원교사처럼 재미있게 책을 읽어주고 있다. 주방 한쪽에서는 다음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오븐에 빵을 굽고, 음식 조리를 하고 있다.

누군가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웠는지 요란한 경고음이 들린다. 정기적으로 훈련을 받은 소방관처럼 숙련되고 민첩하게 소화를 하고 승객에게 관련 항공법 규정을 알리고 있다. 한 승객은 10시간 동안 함께 여행하면서 국적이 다른 옆좌석승객과 친구가 되고 싶다며 간단한 통역을 요구하신다. 만국 공용어인 영어로 정중하게 의사소통 요구를 지혜롭게 해결해드린다. 다리가 불편하셔서 화장실 앞 벌크좌석에 앉으신 어르신이 입국서류를 쓰시는 것이 원활하지 않아 보인다. 미국에 사는 따님의 집 주소가 적힌 메모를 전달받아 여행사 가이드처럼 출입국 관련 서류작성에 대한 도움을 드린다. 타이트한 여정으로 시차 적응이 필요한 대한전자 상무님은 비행 내내 주무시다가 정확히 착륙 3시간 전에 개인 비서 역할을 수행하는 승무원의 목소리 알람으로 깨어나 간단한 식사를 하고 회의 자료를 살펴보신다.

이렇게 객실승무원의 직무에 담긴 여러 직업을 열거하다 보니 얼마 전, 유튜브(YouTube) 영상에서 본 재미있는 조사 결과가 떠오른다. 남성이 선호하는 여성의 직업순위로 1위는 교사, 2위 간호사, 3위 스튜어디스, 4위 비서, 5위 연예인, 6위 아나운서라고 한다. 6위까지의 선호직업에 객실승무원의 직무가 모두 숨어 있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여대생이 취업을 선호하는 직업에도 1위 교사, 4위 간호사와 함께 5위로 조사되었다. 하늘을 나는 꿈을 꾸며 대학 생활을 하고, 10001이라는 경쟁을 뚫고 항공사 객실승무원 공채에 합격하는 그날을 향해 지금도 도전하고 있는 나의 사랑하는 멘티들을 위해 오늘도 간절히 기도한다.

신구대학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