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러닝센터 박종옥 소장
“현대매너와 전통예절, 하나도 놓칠 수 없다”
서비스러닝센터는 서비스 및 매너 교육을 통한 직업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으로 설립되어 2013년 3월 우리 대학교의 정식 부서로 출범했다. 우리 대학교의 서비스 매너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서비스러닝센터의 박종옥 센터장을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박종옥 교수는 복지보육과 아동보육전공 소속으로 20여 년 동안 재직해 왔다.
서비스러닝센터는 국제관의 이미지메이킹룸(701호), 커뮤니케이션룸(702호), 전통예절실(703호), 모의면접실(705호)에서 각종 매너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서비스 매너 교육, 기업체 대상 CS교육, 외국인 교직원 글로벌매너 교육, 교직원 매너 교육 프로그램 등이 있다.
“서비스러닝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매너교육은 현대매너와 전통예절 등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현대매너 교육은 현장에서 고객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커뮤니케이션 매너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통예절 교육은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서비스 능력을 갖춘 현장적응형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정보화, 세계화, 다문화 사회라고 불리는 만큼 국제적인 교역과 교류가 빈번해졌고, 개인의 직업 활동 범위도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모든 기업은 종전과는 차별화된 경쟁력 있는 전문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게 됐다. 따라서 차별화된 매너와 문화인식을 갖춰 전문기술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는 인재, 즉 현장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 대학교가 서비스러닝센터를 따로 만들어 서비스매너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이유라고 한다.
“현대사회의 직업인에게는 다양한 문화와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행동규범, 즉 서비스매너를 익히는 것이 필수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필요성에 따라 직업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서비스러닝센터를 만들어 매너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학교는 유능한 직업인, 실천적 사회인, 창의적 지식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문지식 교육 외에도 산업현장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을 섬기는 마음과 대민서비스 능력 향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러닝센터는 하이파이브 프로그램과 연계된 매너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2014학년도 1학기에는 하이파이브 프로그램 중 기본 매너, 대학생의 이미지, 의사소통 매너, 직장 매너, 그리고 전통성인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학기에는 공공매너, 글로벌 매너, 메이크업과 코디네이션, 면접 매너, 그리고 전통예절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앞으로는 미취학 아동, 다문화가족, 해외자매대학 교환학생 등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전통예절 교육과, 재학생, 외부 기업체 임직원, 해외인턴십 선발자 등을 대상으로 글로벌매너, 직장매너 등 다양한 형태의 매너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현재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박 소장은 학우들에게 학교의 관심과 지원을 설명하면서 당부의 말을 전했다.
“참 축복받은 학생들입니다. 어느 학교가 유지비용이 많이 드는 전통예절실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유지하겠습니까? 그것은 학교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지요. 학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주는 만큼 모든 신구인들이 현대매너와 전통예절을 지키는 교양인으로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온다현 기자 ohns7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