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하늘을 날다 특집] 아니 기장님, 이래도 되나요?

등록일 2026년01월16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승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 항공편의 민기장입니다. 새해가 밝았습니다. 매년 똑같이 적어왔던 버킷리스트, 그중에서도 ‘해외여행 가기’는 몇 년째 이월되고 있지 않으십니까? 작년엔 바빴고, 재작년엔 돈이 없었고, 그 전엔 타이밍이 안 맞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더 이상 미루지 마시고 비행기에 몸을 실어보십시오. 그저 항공권만 끊는 게 아니라, 제대로 된 항공사를 골라서 가는 길부터 즐기는 여행 말입니다. 이번 특집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들을 소개합니다. 올해야말로 버킷리스트에 적힌 그 나라로 안전하게 모시겠습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해 주십시오. 잠시 후 이륙하겠습니다.” 

 

프리미엄 클래스 - 완벽함의 정점 

#1위 싱가포르항공 

싱가포르항공 퍼스트클래스에 탑승하면 프라이빗 스위트룸이 기다린다. 독립된 공간에 더블베드가 설치되어 있어 하늘 위에서도 호텔 못지않은 휴식이 가능하다. 이코노미석 승객도 차별받지 않는다. 좌석 간격은 여유롭고, 개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의 화질과 콘텐츠 다양성도 뛰어나다. 승무원들의 서비스는 따뜻하면서도 세심해서, 요청하기 전에 필요한 걸 알아채는 수준이다. 기내식은 미슐랭 셰프와 협업해 만든 메뉴로 구성되며, ‘북 더 쿡’ 서비스를 통해 출발 72시간 전부터 원하는 요리를 미리 선택할 수 있다. 랍스터 테르미도르, 일본식 가이세키 코스 같은 고급 요리가 3만 피트 상공에서 제공된다. 

 

#2위 카타르 항공 

카타르항공의 자랑은 큐스위트다. 비즈니스석임에도 슬라이딩 도어가 달려 있어 완전히 닫으면 나만의 방이 된다. 침대처럼 평평해지는 시트에 누워 쉬다가, 가족 여행이라면 인접 좌석과 연결해 4인 가족룸으로 만들 수도 있다. 기내 조명은 승객의 수면 사이클을 고려해 자동으로 조절되고, 개인 수납공간도 넉넉해 장거리 비행의 불편함을 최소화한다. 중동 항공사답게 페르시안 양고기 스튜, 사프란 라이스 같은 아랍 전통 요리의 향과 맛을 제대로 살렸고, 서양식 코스 메뉴도 수준급이다. 

 

고급 클래스 - 문화가 만든 디테일 

#3위 ANA(전일본공수 항공) 

ANA 전일본공수는 일본식 완벽주의를 기내에 그대로 옮겨놨다. 승무원들은 인사할 때 각도와 타이밍까지 훈련받은 티가 나고, 기내 화장실은 언제 들어가도 깨끗하다. 좌석 쿠션과 담요의 촉감만으로도 프리미엄이 느껴지며, 기내 전체의 정돈된 분위기가 안정감을 준다. 소음 차단 헤드폰 품질도 우수해 영화 감상이나 수면에 도움이 된다. 기내식은 제철 식재료로 만든 일식 코스가 도자기 그릇에 담겨 나오며, 교토식 가이세키 요리나 에도마에 스시 같은 메뉴가 정갈하게 제공된다. 

 

#4위 에미레이트항공 

에미레이트항공은 4위지만 화제성으론 단연 상위이다. A380 퍼스트클래스엔 기내 샤워실이 있다. 구름 위에서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는 건 상상만으로도 특별한 경험이다. 기내 바 라운지도 운영해서 승객들이 자유롭게 음료를 마시며 대화할 수 있고,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엔 수천 편의 영화와 음악이 대기 중이다. 좌석 디자인도 우아하고 세련됐다. 캐비어와 샴페인으로 시작하는 코스 요리는 두바이의 고급 레스토랑 수준이며, 그릴드 랍스터와 와규 스테이크가 대표 메뉴로 자리 잡고 있다. 

 

#5위 대한항공 

코스모스위트 2.0 비즈니스석은 완전히 평평한 침대로 바뀌어 장거리 비행도 편안하고, 프레스티지 슬리퍼석은 이코노미와 비즈니스의 중간 옵션으로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다. 승무원의 한국어와 영어 이중 서비스가 자연스럽고, 기내 전반의 청결도와 좌석 간격 관리가 우수하다. 기내식으론 비빔밥이 시그니처 메뉴로 자리 잡았고, 계절마다 갈비찜이나 불고기 같은 한식 특선이 추가된다. 요즘엔 야식으로 신라면을 직접 끓여주는 서비스도 제공해 한국인은 물론 외국인 승객들에게도 인기다. 

 

 

이민성 기자 ac1sg23@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