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1월의 문화맛보기

등록일 2026년01월16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나를 바로 세워줘

#아주 작은 습관의 힘/James Clear/2018

이 책은 변화를 결심하는 순간보다 그 결심이 사라진 이후를 주목하게 만든다. 의지나 각오 대신 환경과 반복이 어떻게 사람을 바꾸는지를 설명하고, 삶을 극적으로 바꾸기보다는 매일의 선택을 조금씩 조정하는 방식이 더 현실적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변화는 멀리 있는 목표가 아니라 이미 지나가고 있는 하루 속에 있다는 걸 깨닫게 될 것이다.

#침묵의 기술/Joseph Antoine Toussaint Dinouart/2016

이 책은 끊임없이 말하고 반응해야 하는 세상 속에서, 침묵이 가진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한다. 말하지 않음은 도피가 아니라 자신과 타인을 지키는 하나의 태도임을 보여주고, 불필요한 말이 줄어들수록 생각은 더 또렷해지고 관계는 단순해진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침묵 속에서 스스로의 중심을 세우는 법을 알게 될 것이다.

#혼자 잘해주고 상처받지 마라/유은정/2016

이 책은 인간관계의 방식을 자연스럽게 되돌아보게 만든다. 모든 감정에 책임지지 않아도 되고, 모든 관계를 붙잡지 않아도 된다는 메시지를 반복하여 알려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나를 돌보는 선택은 이기심이 아니라 생존이라는 점을 알고, 관계보다 나 자신을 존중하는 기준을 세울 수 있게 될 것이다.

 

나만의 선택, 나만의 길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2013

이 영화는 반복되는 일상 속 상상만 하던 주인공이 결국 한 걸음을 내딛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특별한 계기보다는 작은 용기가 삶의 방향을 바꾼다는 점을 보여주고, 여행과 모험이라는 외피 안에 두려움과 성장이라는 현실적인 감정을 담아 관객들에게 보여준다. 이 영화를 보고 나면 망설이던 일 하나쯤은 직접 해보고 싶어질 것이다.

#소울/2020

이 영화는 꿈을 이루는 것이 곧 잘 사는 것인지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영화다. 영화 속 주인공은 삶의 목적을 거창한 목표가 아닌 살아가는 순간에서 찾아낸다. 일상의 사소한 장면들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질 수 있게 되는지를 섬세하게 그려낸다. 이 영화를 보고 나면 지금의 삶을 조금 다른 눈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리틀 포레스트/2018

이 영화는 주인공이 도시를 떠나 혼자 살아가는 시간을 통해 삶의 속도를 다시 조절하는 과정을 담았다. 특별한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 반복되는 일상과 계절의 흐름을 보여준다. 먹고, 쉬고, 생각하는 시간들이 서서히 삶을 회복시키는 과정을 차분히 보여준다. 이 영화를 보고 나면 나만의 힐링을 위해 떠나고 싶을 것이다.

 

흔들려도, 망설여도 괜찮아

#Fix You/Coldplay/2005

이 노래는 망가진 순간에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을 준다. 당장 나아지지 않아도 괜찮고, 실패와 후회가 남아 있어도 다시 돌아갈 길은 남아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상처를 부정하거나 덮으려 하지 않고, 그 존재를 인정한 채 견디게 해주는 이 곡이 완벽한 해결책은 아닐지라도 힘들때 당신과 함께 버텨줄 것이다.

#Tomboy/혁오/2017

이 노래는 불안정한 상태 그대로를 숨기지 않고 드러낸다.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몰라도 멈추지는 않겠다는 태도가 담겨 있고, 완성된 어른이 되지 않아도 괜찮다는 메시지가 반복된다. 이를 통해 현실에 발붙인 채로 흔들리는 마음을 담백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Don’t Know Why/Norah Jones/2002

이 노래는 지나간 선택을 돌아보며 남은 감정을 담담하게 바라본다. 떠났어야 했다는 걸 알면서도 그러지 못했던 마음을 솔직하게 인정한다. 후회를 크게 부풀리지 않고, 그때의 나도 그럴 수밖에 없었음을 받아들인다. 이 곡을 듣고나면, 아쉬움 속에서도 스스로를 이해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오하늘 기자 2025108033@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12월의 문화 맛보기 (2025-12-19 09:00:00)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