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 EXPO 2019’(이하 신구 EXPO)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우리 대학교 캠퍼스에서 개최됐다.
신구 EXPO는 1999년 전국 전문대학 최초로 개최된 이래 전문대학 산학협력의 모델이자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과의 상호교류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신구 EXPO는 전문대학 산학협력의 역사이며, 산업변화에 대응해온 우리 대학 교육 의지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다. 매해 변화하는 시대상에 발맞춰 만남과 유대의 장에서부터 환경과 상생을 생각해 다양한 주제 아래 산학협력의 최고 브랜드로 해를 거듭하며 발전해 왔다.
개막식은 개식사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내빈소개, 개회사, 축사, 창업경진대회 시상, 디지털사진공모전 시상, 폐식사, VIP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개회사는 이숭겸 총장이 맡았고, 성남시 은수미 시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개막식 종료 후 VIP는 제1전시장(체육관) 관람을 시작으로 제2전시장(산학협력관), 3전시장(국제관)을 순차적으로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신구 EXPO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4차 산업혁명과 산학협력’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주제에 걸맞게 4차 산학협력 관련 학과와 산학협력 기업 전시를 비롯해 산학공동기술개발 시제품 전시, 산관학 포럼, 창의융합교육 결과물 전시, 창업동아리 제품 전시, 학과별 졸업작품 전시와 이벤트 및 세미나 등 여러 행사가 다채롭게 열렸다.
제1전시장에서는 창업홍보관, 산학협력활동, 취업활동, 창업보육업체, 창업동아리 전시 등이 진행됐고, 제2전시장에서는 졸업작품전 및 학과 홍보와 이벤트, 교육 결과물 전시가 있었다. 제3전시장에서는 기획처 행사 및 학과 전시 홍보, 졸업작품전 등이 이뤄졌으며, 야외전시장에서는 자원동물과 Pet Cafe 및 창업교육센터 행사가 진행됐다.
주요 행사로는 신구 EXPO 개막식과 45주년 개교기념식, 패션디자인과의 패션쇼, 유아교육과의 초청공연, 물리치료과의 졸업논문 발표회, 원예디자인과의 창의적 웨딩플라워 경진대회, 비즈니스중국어과의 중국어말하기 대회, 아동보육과의 음악극 공연, 글로벌호텔관광과의 와인테이스팅, 산학협력단의 산관학 포럼 등이 진행됐다.
전문인 양성 교육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이 중시되고 있는 지금, 신구 EXPO는 전문인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주며 4차 산업혁명과 산학협력으로 더 빛난 의미 있는 행사였다.
이승민 기자 paradise11_0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