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미래의 트렌드를 앞장서는 미디어 분야

등록일 2020년05월27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들어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는 미디어가 아닐까? 1인 방송 플랫폼이 자리를 잡았고, 디지털 문화의 인기도 덩달아 급상승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 분야 외에도 IT 분야 등 다양한 취업이 가능한 해당 전공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양한 취업 스펙트럼
미디어는 사회 일반, 문화, 정보통신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동시에 분석적, 창의적 사고가 필요하다. 사회 현상과 산업계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논리적, 종합적 사고를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풍부한 독서 활동과 비판적 성찰이 바탕이 돼야 한다. 또한, 학원에서 미디어 관련 기술을 배울 수 있지만, 안정적인 미디어 관련 취업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이 바로 학력과 스펙이다. 에이전시는 타 회사에서 디자인팀을 꾸리지 않고 디자인 에이전시에 의뢰해 디자인 업무를 수행하는 회사며 국내에 다양하게 자리 잡고 있다. 영상 제작 및 편집 능력, 그래픽 작업 등의 다양한 디자인 스킬을 가지고 있는 기술자를 선호하기 때문에 관련 자격증으로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등을 취득하면 좋다. 또한, 관련 직업으로 모바일 프로그래밍, 게임기획 및 개발자, 웹마스터, 멀티미디어 PD, 콘텐츠 제작 전문가 외에도 신문, 잡지, 언론사, 광고, 홍보, 전시, 출판, 인쇄 등의 미디어 분야 취업이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인 미디어 전성시대, 크리에이터
현대에 새로 등장한 직업 중, 가장 각광받는 직업이기도 한 크리에이터는 미디어 방송의 유행이 시작되면서 영상편집과 같은 분야의 인기가 많아졌다. 혼자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해 유통하는 1인 미디어의 주역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콘텐츠를 기획하며 제작하는 미디어, 그리고 관련 학과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면서 진학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늘어났다. 1인 미디어의 주제는 어떤 것이든 될 수 있지만 시청자들의 관심이 쏠리는 분야는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다.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먹방, 게임 방송, 뷰티방송은 시청자의 수요가 커 창작자들이 가장 많이 뛰어드는 주제다. 현재 1인 미디어 시장은 굉장한 레드오션이지만, 뷰티 분야의 경우 산업 규모가 크고 성장 가능성이 높아 다른 분야의 크리에이터보다 성장 속도가 훨씬 빠르다. 크리에이터 창업을 위해 다양한 영상 촬영 기술과 제작, 편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툴을 알면 좋고, 콘텐츠를 기획하고 생산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창의력도 필수라 할 수 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기업가 정신과 자세를 갖추며 비전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해야 한다. 또한, 1인 최신 트렌드 및 창업 성공 사례를 찾아보면서 1인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어울리는 채널 콘셉트를 기획한다면 프로 크리에이터의 삶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오예림 기자 stavon@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