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애완동물 분야의 취업과 창업,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등록일 2020년07월22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8년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및 현황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만 19세 이상 남녀 2천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절반 이상이 반려동물을 과거에 키웠거나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의 고령화 및 저출산 등의 영향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통해 정서적으로 의지하고 교감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반려동물은 이제 하나의 가족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의 급격한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애완동물 분야 취업

애완동물과 관련된 직종은 취업할 수 있는 폭이 동물병원, 동물원, 애완동물 전문점, 기업 농장, 축산직공무원 등 매우 넓다. 하지만 그렇다고 누구나 취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살아있는 생명을 다루는 일이니 세심한 관찰력, 돌발 상황 시 침착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과 책임감 및 인내심, 그리고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동물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어야 한다. 또한, 동물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므로 학력과 전문지식을 토대로 취득하는 자격증을 중요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동물 간호사, 애완동물 관리사, 애견미용사, 축산산업 기사, 동물 유치원 선생님, 동물 장례지도사 등 자격증의 종류도 다양하다.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애견 수제 간식 창업

500만 반려인들 세상인 만큼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다. 창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 식품 관리사 자격증과 간식을 제조할 수 있는 매장이 필수로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제품의 성분과 재료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조 허가와 별도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품질 검사와 성분 등록 검사를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반려동물 식품 관리사란 무엇일까? 반려동물과 관련된 영양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반려동물의 성장 단계별 영양 공급 방법, 성분 분석 및 원료 사료의 품질 감정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업무들을 전문가로서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직무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또한, 반려동물에게 꼭 맞는 영양 성분을 제공하기 위해 반려동물 영양학을 토대로 견종에 따른 맞춤 영양식 계획 및 바른 먹거리를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공중위생은 물론, 반려동물 특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고 있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사람에게도 가장 중요한 것이 의식주인 것처럼 반려동물에게도 의식주 산업이 가장 활발하며, 점점 더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산업에서 수요가 더 늘어나는 유망직종으로 애완동물 분야의 취업과 창업 전망은 매우 밝다.


안영린 수습기자
dksdudfls75@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