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자는 동안 많은 꿈을 꾼다. 꿈속에서 평소 좋아하는 연예인을 만나거나 무서운 사건을 겪으면 너무 생생해 꿈인지 현실인지도 모른 채 행동하다 잠에서 깬다. 가끔은 꿈속 내용이 잊혀지지 않아 생각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바쁘게 생활하다 보면 어느샌가 꿨던 꿈은 금세 머릿속에서 사라지고 보통 때와 같은 평범한 일상을 보내게 된다. 그런데 이렇게 우리가 가볍게 넘겼던 꿈에는 다양한 종류와 의미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누구나 한 번쯤은 진지하게 생각해 봤을 알면 알수록 신비하고 흥미로운 꿈의 나라로 함께 떠나보자!
꿈속에서 태어나게 될 아이를 먼저 만나볼 수 있다?
태몽은 임신을 전후해 태어날 아이에 대한 내용을 산모가 꾸는 꿈이다. 역사에서 비범한 인물의 상징으로 여겨진 태몽은 꾸는 시기가 사람마다 다르며 태어날 아이의 외모, 성격, 장래 등과 연관된 내용을 암시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꿈과는 다르게 잠에서 깨고 나서도 머릿속에서 생생하게 떠오른다는 게 특징이다. 따라서 보통 꿈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도 태몽만큼은 잊지 않고 몇 년이 지나도 쉽게 기억해 낸다. 태몽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보통 동·식물과 같이 어떠한 대상이나 사물을 가져오는 등의 내용이다. 일반적으로 꿈에서 큰 동물이나 식물이 나왔다면 남자아이, 선녀·꽃·비녀 등의 상징물은 여자아이의 태몽이라고 여긴다. 꿈에서 태아를 상징하는 형상이 뚜렷하고 선명하며 빛이 나고 예쁠수록 좋고, 꿈을 꾸면서 행복감을 느끼는 게 좋은 태몽이다. 태몽은 비록 과학적인 근거는 없지만 미리 태어날 아이를 상상해 보는 계기가 되며 많은 이야깃거리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꿈에서 일어났던 일이 현실로!
예지몽은 현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미리 보여주는 꿈이다. 현재를 살고 있지만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우리에게 꿈을 통해 미래를 알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인 일이다. 예지몽은 꿈을 꾼 사람이 급하게 알아야 할 내용이나 길흉, 회복 등을 꿈으로 보여준다. 일반적인 꿈과는 달리 상징이 없고 사실적이므로 해석이 필요하지 않으며 기억에 오래 남아 꿈속의 상황, 배경이 구체적이고 선명한 게 특징이다. 예지몽은 고대의 그리스 학자인 아르테미도로스부터 현재까지 과학적으로 입증하려는 시도는 많았지만 아직까지 증거를 발견하지 못해 현대사회에선 미신으로 여겨진다.
예지몽의 종류는 사실적 예지몽과 상징적 예지몽이 있다. 사실적 예지몽은 미래에 일어날 일을 마치 영화 보듯 사실적으로 보여주며 미래의 어느 순간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꿈의 내용이 펼쳐진다. 상징적 예지몽은 미래의 일을 동물, 식물, 곤충 등을 통해 알려주며 꿈 해몽의 대상이다. 예지몽은 누구나 꿀 수 있지만 순수하고 감수성이 예민하며 영적 세계에 관심이 많을수록 꾸게 될 가능성이 높다.
꿈속에서도 꿈인 걸 알 수 있다고?
자각몽은 꿈을 꾸는 도중에 스스로 꿈이라는 사실을 알고 꾸는 꿈을 뜻한다. 루시드 드림이라고도 불리는 자각몽은 1913년 네덜란드의 정신과 의사이자 작가였던 에덴(Frederik van Eeden)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꿈을 꾸면서 스스로 인지하기 때문에 꿈의 내용을 통제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물론 꿈의 모든 진행 과정을 완전히 통제하지는 못하지만 꿈속 상황에 대한 판단이나 결정은 직접 할 수 있다. 자각몽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억눌린 자아를 되살릴 수 있어 우울증이나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 환자 중 악몽을 반복적으로 꾸는 사람에게 치료방법으로 활용된다. 또한, 평범한 사람도 훈련을 통해 자각몽을 꿀 수 있다.
자각몽을 꾸는 방법은 딜드, 와일드, 마일드로 3가지가 있다. 딜드는 초보자에게 좋은 방법 중 하나로 꿈을 꾸고 있는 도중에 꿈이라고 인식해 자각몽 상태로 변환돼 원하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행동할 수 있다. 와일드는 인위적으로 자각몽을 꾸게 하는 것으로 빠른 시간 내로 자각몽을 꿀 수 있지만 부작용이 많고 실패할 확률도 높다. 마일드는 자신의 렘수면 주기를 파악하면 수월하게 성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조금 복잡하지만 성공 확률이 높다. 평소 스트레스를 받고 걱정이 많다면 오늘 밤 자각몽을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
진선영 기자
sunyoung21@g.shing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