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4일, 윤승희 교수(항공서비스과)가 2021 교수학습 혁신대회에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연구 제목은 ‘뉴노멀 시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의 융합과 적용’으로 완전학습모형에 기반했다. 주제는 ‘비행 중 서비스 지원하기’ 능력 단위인 ‘기내식음료 서비스’, ‘면세품 판매 관련 서비스 회화’, ‘외국어 검정시험 대비’를 선정했다.
「주 목적은 개별학습을 통한 학습회복의 특성이 있는 완전학습모형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학습전략,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융합하고 적용해 개선·보완했다.
이를 통해 온·오프라인 수업에서 발생 가능한 학습결손을 통제하고 학습자에게 친숙한 스마트폰을 이용한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함이었다.」
연구는 항공서비스과 CFL 초급 교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활용 학습전략과 마이크로러닝, 역할연기, 과제수행 등의 교수학습 방법이 융합된 완전학습모형 학습이 전개됐다.
더불어, 윤승희 교수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연구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였다”며 “향후에도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우혜정 기자 hyejeong@g.shing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