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요강이 발표되었다. 내년에 작업치료과가 신설되고, 뷰티디자인과는 헤어디자인 전공과 스킨케어 전공으로 나뉘게 된다. 그동안 우리 대학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했던 유아교육학과의 모집인원이 축소되면서 소득 수준과 여가 생활의 확대로 호텔베이커리과의 증원이 이루어진다. 호텔베이커리과는 유아교육학과와 함께 100명이 넘는 신입생을 모집하면서 가장 많이 선발하는 학과가 되었다.
2025학년도 입시는 출산인구의 감소와 산업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면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온 신구교육의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결과이다. 모집 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과 특별전형,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 나누어서 2,800명을 선발한다. 그중에서 정원 내 일반전형이 1,995명을 모집하고, 특별전형으로 성인 학습자 과정인 정원문화산업전공 20명, 순수외국인 전형에서 330명을 선발한다. 특별전형에서 정원문화산업 전공의 경우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우리 대학 평생교육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지만, 유학생 유치에 필요한 여건 조성때문에 순수외국인 전형은 아직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우리 대학의 지속 가능성은 교육 수요자인 학생의 선호도와 다양성의 확보에 있다. 각 대학은 현재의 환경변화를 반영하면서 중장기 인구구조와 산업수요에 따른 노령 인력과 외국인 인력에 대한 전문직업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초기 학위 취득 중심이었다가 지원자의 감소에 따라 평생교육 기관으로 개편되었고, 사이버 대학들로 평생교육 기관으로 변화되고 있다. 그리고, 외국인 전형은 전체적인 학령인구의 축소와 지원자 감소에 따른 대체 수단으로 시작되었지만, 점차 내국인 전형뿐만 아니라 외국인 전형도 정착시키면서 일반화되고 있다.
그동안 우리 대학이 추진해 온 교육의 미래상은 정규교육에 의한 전문직업인, 글로벌 역량을 가진 리더, 산학일체의 융합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다. 산업환경의 변화 속에서 필요한 인력을 예측하여 구조개편을 통하여 대응하면서 전문직업인을 양성해 왔다. 글로벌화가 진전되면서 해외 국가의 직업 수요와 이에 필요한 인력의 글로벌 인력을 우리 대학이 해외 자매결연과 협력사업을 통하여 국내 취업에서 해외 취업으로 확장하였다. 그리고, 융복합시대에 필요한 실무교육과 현장실습으로 융합전문가를 양성해 왔다.
그렇지만 우리 사회는 선진국들이 산업화 과정에서 겪었던 출산율 감소와 인구 노령화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수명이 연장되면서 생애 직업전환이 이루어지고, 부족한 산업인력은 해외 유입을 통하여 해결해 나가고 있다. 우리 대학 학과의 신설과 명칭 변경도 산업환경과 직업구조의 변화를 반영하였지만, 앞으로 노령인구의 평생교육과 외국인 고용 산업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데 관심이 이어져야 한다. 일부 대학들이 부족한 학생을 충원할 목적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받아들였지만 부족한 산업인력의 양성 수단으로 정책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우리 대학은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본교, 식물원, 안성농장으로 이루어진 평생교육의 기반을 구축하였고, 외국인 유학생 교육에 필요한 인프라와 국제교육원을 확보하고 있다. 사회적 수요에 필요한 일반 교육과정과 정규 교육과정을 더욱 특성화하고, 다원적인 캠퍼스를 활용하여 현장실습 중심의 교육이 확대되어야 한다. 또한, 글로벌 신구인은 해외로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외 유학생을 유치하여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다시 모국에서 글로벌 신구인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순환적 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