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코로나19 이후,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등록일 2020년04월29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앞만 보고 달려왔다. 코로나19로 잠깐 멈추어 선 어느 날, 우리가 온 길을 비로소 돌아보았다. 수많은 사람이 지난날의 평범하고 소소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했는지 알게 되었다. 구글클래스룸이나 행아웃을 통해 매주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된 학생들도 학교에 다녔던 때를 그리워하며 친구를 빨리 만나고 싶어 한다. 학생들과 직접 마주하는 수업이 불가능해진 지금 더 강력해진 구글의 영향력을 느끼게 된다. 먼 미래에나 일어날 줄 알았던 급격한 변화 속으로 너무 쉽게 빨려 들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막연한 불안감도 생긴다. 하지만 무작정 다시 앞을 향해 발걸음을 떼고 있는 우리 모습을 보게 된다.

코로나19는 이미 많은 변화를 일으켜 놓았다. 손 씻기가 생활화되었고 재택근무나 온라인 수업을 예상보다 훨씬 앞당겨 놓았다. 구글이 아니었다면 전면적인 온라인 수업을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일에 도전해 온 구글의 영향력이 이번에도 확연하게 드러났다. “우리 눈에 보이는 구글은 그저 시작에 불과하다”라는 구글 관계자의 이야기는 새로운 두려움마저 느끼게 한다.

철쭉꽃 가득한 캠퍼스의 봄은 학생들 없이 이렇게 적막하게 지나가고 있다. 하지만 학교는 소리 없이 분주하다. 여러 학생이 모이게 될 대면 수업에 대비해 출입구에 열화상카메라 등 시설을 갖추고 운용방법을 교육하였고, 전 교직원이 주 출입구 근무요령까지 시뮬레이션 하며 만반의 준비를 다 하고 있다. 그러나 대면 수업 일정이 가까워지면서 일부 학생들 사이에서 대면 수업을 연기하자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 기간이 끝나는 5일 이후 개강하기로 했지만, 학교와 학생의 의견을 모두 고려한 종합적인 결정이 다시 확정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 모든 것이 지금보다 더 빠르게 바뀔 것이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24시간 3교대로 일하는 공장이 많았다. 이제 자동화한 공장에는 사람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식품공장의 오염원인 사람을 기계가 모두 대체했다.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은 훨씬 줄었지만, 생산량이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품이 생산되고 있다.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체할 미래에는 사람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일을 로봇이 대체하는 일이 일상화한다. 서빙 로봇이 등장했다는 뉴스는 이제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래서 미래 사회는 전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 속에 ‘고용 없는 성장’이 일반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래서 취업은 점점 더 하늘의 별 따기가 되어갈 전망이다. 이런 전망을 반영하듯 우리 대학 2019년 2월 졸업자(2018년 8월 졸업자 포함)를 대상으로 한 2019년 12월 31일을 기준 건강보험 취업통계조사 결과는 작년 71.2%보다 다소 낮은 68.9%로 집계되었다. 프리랜서 등 창업자를 반영하는 5월 이후 최종 취업률은 이보다 높아지겠지만 수치로만 보아도 취업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이 한눈에 보인다.

로봇이 사람을 대신하게 된다면 나만의 실력을 갖추지 못하면 살아남기 어렵다. 실력이 유일한 무기가 될 것이기 때문에 학교 교육도 미래 사회 변화에 대비하여 온라인 교육을 강화하는 등 과감하게 전환할 필요가 있다. 학교나 교수자의 역할 변화도 쉽게 예상된다. 이번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전면적으로 시행된 온라인 교육은 사전에 충분한 준비를 한 대학은 시행착오가 없었다. 우리 대학도 발 빠르게 대처하여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자체 시스템으로도 온라인교육을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다시 한 번 돌아볼 시점이다.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 대학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도 다시 점검해보자. 우리 학생들이 각 전공 분야에서 새로운 시대에 경쟁력을 갖게 하도록 대학은 커다란 설계도를 그리고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뒤돌아보고 다짐해야 할 때가 지금이다.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