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설 특집] 나이 한 살에 살 1kg 추가요~!

등록일 2021년01월13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설날이 되면 온 집안에 맛있는 냄새가 솔솔 풍기곤 한다. 상다리가 부러질 정도로 가득 차려진 음식에 새해가 맞이했다는 설렘보단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는 설렘이 더 앞설 것이다. 가족이나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둘러앉아 먹는 음식은 그 어느 때보다도 즐거운 식사 자리가 아닐 수 없다. 이번 설날에는 부모님을 위해 맛있는 음식을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 음식 초짜를 위해 준비했다. 두구두구 설날 음식 레시피 대공개!

설날에 빠질 수 없지, 떡국(난이도 下)


재료 준비: 떡국떡 100g, 만두 5개, 사골육수 500g, 대파 10cm, 다진 마늘 1TS, 소금 한꼬집
1. 떡을 찬물에 담가 10분 정도 불린다.
2. 파를 어슷썰기로 잘라주고, 냄비에 사골육수를 붓는다.
3.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떡, 만두, 다진 마늘, 소금을 함께 넣고 끓여준다.
4. 만두가 익어갈 때쯤 대파를 넣고 3분간 더 끓인 후 불을 꺼준다.
5. 기호에 맞게 계란을 풀어도 되고 지단을 만들어 고명으로 올려주면 든든하게 한 끼 뚝딱!

밥알 씹는 재미 가득한 식혜(난이도 中)


재료 준비: 엿기름 300g, 물 4L, 쌀 2컵, 비정제유기농원당 250g(설탕 대체 가능), 생강 1톨, 전기밥솥
1. 엿기름 300g을 물에 3~40분간 불린다.
2. 불린 엿기름을 섞이지 않게 그대로 체에 부어 거른다.
3. 큰 볼에 물 4L와 엿기름을 붓는다.
4. 엿기름이 충분히 나올 수 있도록 30분 정도 치대거나 주물러준다.
5. 하얗게 엿기름이 나왔다면 채반을 사용해 걸러준다.
6. 전분 찌꺼기가 가라앉도록 1시간가량 더 기다린다.
7. 전기밥솥에 밥과 설탕을 넣고 엿기름물을 부어준다. (여기서 잠깐! 아래에 가라앉은 전분 찌꺼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한다)
8. 밥솥에 미리 담아둔 밥알이 뭉치지 않도록 잘 저어주고 보온으로 설정 후 4시간 기다린다. 
9. 4시간이 지나면 중간중간 확인해보고 밥알이 2~30알 올라왔다면 꺼내준다.
10. 큰 냄비에 붓고 설탕과 생강을 넣고 한 번 끓여준다. 그 후 냉장고나 베란다에서 식혀주면 오래 기다린 만큼 건강도, 맛도 좋은 식혜를 맛볼 수 있다!

다양한 채소와 함께하는 건강 음식, 잡채(난이도 上)


재료 준비: 당면 250g, 잡채용 돼지고기 250g, 양파 1/2, 파프리카 색깔별로 1/2, 표고버섯 2개, 당근 1/3, 목이버섯 대파 1/2, 부추 한 줌(시금치 대체 가능), 양조간장 5TS, 설탕 2숟가락, 후춧가루, 소금, 참기름, 통깨 약간
1. 돼지고기 250g은 키친타월로 핏물을 제거한 후 양조간장 2TS, 다진마늘 1TS, 청주 1TS, 설탕 1/3 숟가락과 후추를 살짝 넣어 양념해 준다.
2. 목이버섯과 양파, 파프리카, 대파를 깨끗이 씻고 채썰어 준다.
3. 당근 1/3개를 가늘게 채썰고 부추 한 줌은 4cm 정도 길이로 썰어준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돼지고기를 먼저 볶아준다. 그 후 간장양념이 우러나오면 표고버섯을 넣고 함께 볶아준다.
5. 양파, 당근, 파프리카 모두 기름 살짝 두른 팬에 각각 따로 볶아 준비한다. (여기서 잠깐! 오래 볶을 시 채소의 식감이 모두 사라지므로 살짝 숨이 죽을 정도만 볶는다)
6. 끓는 물에 양조간장 1/3컵과 당면 250g을 넣어 6분간 삶는다.
7. 다 익었다면 흐르는 물에 헹구고 물기를 턴 후 가위로 한 번 잘라준다.
8. 냄비에 간장 5TS, 설탕 2TS 넣고 끓인다. 설탕이 녹았다면 볶아둔 야채와 당면을 넣어주고 버무린다.
9. 색감을 봤을 때 너무 하얗다 싶으면 간장을 1~2TS 추가해주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해준다.
10. 마지막으로 그릇에 담아 참기름 듬뿍, 통깨를 뿌려주면 윤기 좔좔 입맛 돋구는 잡채 완성! 어렵지만 한번 시도해보면 뿌듯함이 2배~


김채영 기자 coduddl787@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