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학보사는 제41대 총학생회(회장 김도훈)의 임기가 한 학기 남은 현 시점에서 선거 당시 내세웠던 공약의 실행 상황을 확인해보았다. 총학생회의 공약은 크게 ▶학교 복지시설의 개선 ▶학생활동 프로그램 확대 및 참여 활성화 ▶학우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총학생회 운영이다.
학교 복지시설 개선 - 서관 휴게공간 및 식당 확장
총학의 첫 번째 공약인 ‘학교 복지시설의 개선’은 1학기에 일부 이행됐지만 이행하기 무리한 부분도 다소 있다.
우선 총학생회는 ‘우촌관 카페형 휴게공간 확보’ 공약을 이미 3월부터 실행해 1학기에 이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많은 학우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실제로 로하스 카페의 이용률이 높아 잘 이행된 공약이다. 지난 5월부터 신규 공사를 진행했던 서관 1층의 휴게 공간은 투명 천장을 개방하는 등 개학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어 학우들의 시선은 매우 호의적이다. 또한 구내식당 중에서 좌석 부족과 한정된 식사 메뉴라는 문제가 있었던 서관·실습관 식당을 개선해 다양한 메뉴에 304석의 식당으로 확장하여 새학기 개강 시점에서부터 이용할 수 있는 것도 학우들의 불편사항이 반영돼 개선된 사례이다.
하지만 건물별 휴게 공간 확대와 ‘남관 주차장 시설 폐지 후 휴식 공간 설치’ 공약의 실천은 공간 확보 문제와 창업보육센터의 주차시설 부족 등으로 인해 대학 내 공간 활용에 대한 장기적인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다.
금연캠페인, 더 효과적으로 진행되길
학우들의 흡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학생회에서는 1학기에 3주에 걸쳐 금연 캠페인을 실시했다. 각 학생자치기구와 합력하여 학교 곳곳에서 흡연구역 내에서의 흡연을 강조하고 깨끗한 교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이에 총학생회장은 “캠페인 이후로 민원이 많이 줄었다”고 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내 특정지역과 인근 학교 밖의 금연구역에서 흡연이 잦아 학우와 주민들의 불만이 모두 다 해소되지는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2학기 금연캠페인은 1학기 진행을 바탕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진행돼야 할 것이다.
동아리 활성화 공약 잘 지켜져
동아리 활성화는 매년 총학생회가 내거는 공약으로, 이는 우리 대학교 학생들의 동아리 참여율이 높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을 파악한 총학생회에서는 활동하지 않는 동아리는 일정기간 조사 후 인가 취소 조치를 하고 새로운 동아리를 인가 받도록 격려했다. 아직까지 인가가 취소된 동아리는 없지만 2학기에 새로운 동아리가 인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지난 1학기 적극적인 지원으로 일반 학우들의 동아리 참여율이 늘어났고, 동아리 시설 개선 또한 조속히 이루어졌다. 이에 대해 동아리에 속한 많은 학우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소통이 필요한 신구인들
학교생활을 하며 겪는 불편한 점이나 불만들은 쉽게 학우들의 입에 오르내린다. 하지만 불만을 직접 전하기 어렵고 번거롭다는 이유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불편함을 안고 그대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학우들을 위해서 총학생회는 건물마다 빨간 지붕 건의함을 설치해 학우들의 의견을 모은다. 그리고 학우들의 건의사항을 학교 측에 전달하고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 그러나 학우들의 참여율이 저조해 운영 자체가 무의미하다. 때문에 총학생회는 학우들이 건의사항을 자발적으로 낼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라고 한다.
2학기 공약 진행 방향
‘공모전 홍보 활성화’ 공약은 1학기에는 시행되지 않았으며 2학기에 실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총학생회가 주관하는 교내 공모전은 한 달 전에 공지되고 공모전 내용은 각관의 게시판이나 페이스북 ‘신구대학교 총학생회에서 알려드립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외 공모전 또한 앞으로 페이스북에 업데이트 된다고 한다. 학우들의 건의가 많았던 서관·실습관에 위치한 매점 내 식당도 확장 중에 있다.
제41대 총학생회장단 선거 공약
1. 학교 복지시설의 개선
▶ 남관 주차장 환경개선 및 쾌적한 휴게 공간 확보
▶ 우촌관 카페형 휴게 공간 확보
▶ 건물별 휴게실 설치 확대
2. 학생활동 프로그램 확대 및 참여 활성화
▶ 금연 캠프 및 캠페인 활성화로 쾌적한 캠퍼스 조성
▶ 공모전 홍보 활성화
▶ 동아리 육성 및 지원 활성화
3. 학우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총학생회 운영
▶ 학교생활의 불편사항과 건의사항 접수를 위한 신문고 제도 운영
신구학보사 편집부 및 취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