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풍부한 문학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한여름 밤의 꿈」

등록일 2015년11월04일 00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셰익스피어의 낭만 희극이라고 일컬어지는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은 아테네를 배경으로한 연인들의 사랑 이야기로, 5장으로 이루어져 있어하루면 읽어내려갈 수 있다. 짧다면 짧은 이 극이 낭만 희극의 대표로 손꼽히는 이유는 영국의 문예 부흥 시기인 1590년대 사람들은 현실과 동떨어진 동화 같은 모습들을 원했는데, 때마침 나온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에 등장하는 요정, 사랑의 묘약과 마법 같은 것들이 사람들의시적 상상력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엇갈리는 연인들의 사랑, 그리고 오해

한여름 밤의 꿈은 제목과 같이 하룻밤사이에 사랑하는 사람이 뒤바뀐 어처구니없는 이야기이다. 아테네의 귀족인 허미아는 라이샌더를 사랑하고 그도 허미아를 사랑하지만, 그녀의 아버지인 이지아스는 라이샌더를 탐탁지 않아 하고 자신의 딸을 연모하는 드미트리어스라는 귀족 남자와 결혼하기를 원한다. 이자아스의 압박을 견디지 못한 두사람은 아버지를 피해 요정의 숲으로 도망치고, 이 소식을 알게 된 드미트리어스는 그녀를 쫓아 숲으로 들어간다. 드미트리어스를 연모하는 헬레나 또한 그를 뒤쫓아 숲으로 들어가 고백하지만 드미트리어스는 냉담하게 거절한다. 그 모습을 본 요정의 왕 오베론은 헬레나를 안타깝게 여기고 시종인 퍽에게 드미트리어스의 눈꺼풀에 꽃즙(바르고 처음 본 상대에게 사랑에 빠지는 즙)을 뿌리라고 명한다. 그러나 요정 퍽은 잠이든 라이샌더의 눈에 꽃즙을 바르게 되고 눈을 뜬 그는 헬레나를 보고 사랑에 빠진다. 설상가상으로 디미트리어스 또한 꽃즙을 맞아 헬레나를 사랑하게 된다. 하룻밤에 사랑하는 연인을 잃게 된 허미아는 슬퍼하지만 실수를 알아차린 퍽이 재빨리 해독제를 라이샌더의 눈에 바름으로써 라이샌더는 전과 같이 허미아를 사랑하게 된다. 그러나 드미트리어스에게 걸린 마법은 유지되어 헬레나에게 구애하며 이지아스에게 허미아와 결혼을 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이지아스는 드미트리어스의 마음을 깨닫고 결국은 허미아와 라이샌더의 결혼을 허락한다.

 

환상과 현실, 기이한 밤

서양에서는 옛날부터 하지(夏至)의 전날밤 기이한 일이 벌어진다고 믿어왔다. 요정의 숲으로 도망친 허미아와 라이샌더 또한 한여름 밤에 이루어진 일로 셰익스피어가 상상한 하지 전날 밤의 해프닝으로 볼 수있다. 극중 두 연인들의 사랑은 기묘하고도 기이한데, 요정의 실수로 사랑하던 이가 당나귀보다 못해 보이기도 하고 자신이 경멸했던 그녀가 들판의 꽃보다 아름답다고 칭송하기도 하니 말이다. 결국은 서로의 짝을 찾아 결혼에 성공한다는 단순한 결말이지만 그 과정은 본능의 잔인함을 담고 있다. 눈이 멀어 사랑하는 사람에게 퍼붓는 악담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가슴을 아리게 하고, 꽃즙에 눈이 먼 그들을 보고 나면 극이 끝날 시점에는 진정한 사랑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낭만 희극의 첫걸음

셰익스피어는 극작가로서 24여 년 동안 활동해 희극과 비극을 포함해 모두 37편을 세상에 남겼다.

당시 많은 극작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셰익스피어가 그중에서 가장 위대하다고 여겨지는 이유는 그의 풍부한 문학적 표현 때문이다. 그의 극에 나오는 주인공들이 내뱉는 대사는 감정을 동요시키고 생각을 발현시킨다. 처음부터 셰익스피어가 극작가로서 주목받은 것은 아니었는데, 그의 초기 작품들은 극작가들이 흔히 그렇듯 르네상스 희극 수법을 습작함으로써 극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혔던 것으로 보인다. 그 후 습작 과정이 지나고 성장기에는 한여름 밤의 꿈을 내놓아 영국에서 낭만 희극의 대유행을 일으키며 처음으로 극작가로서 이름이 알려졌다.

이유니 기자 dldbsl95@naver.com

 

 

이유니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