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12월07일 16시42분 ]

학생회비는 학우들의 복지를 위해 사용되는 회비를 말한다. 매 학기마다 모든 재학생이 자율적으로 내고 납부 여부에 따른 차별은 없다. 대의원회, 학회장연합회, 총학생회 임원이 학생 자치를 목적으로 사용하며, 이중 대의원회가 회비 예산과 결산안 심의를 하고 적절한 집행 여부에 대한 감사를 시행한다. 허나 많은 재학생은 학생회비가 어디에 사용되는지 모르고 있다.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본지 설문조사 결과, ‘학생회비 사용내역에 대해 알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는 답이 80%로 나타났다. 학생회비에 대한 학우들의 생각과 대의원회의 입장을 들어보기 위해 임종균 학우(관광영어과 2), 대의원회 의장 이동진 학우(패션디자인과 3)와 이야기해봤다.



1. 학생회비의 용도와 관리 체계에 대해 알고 있는가?

임종균 학우 총학생회나 학회장연합회, 대의원회에서 쓰이는 비용 안에 들어가는 걸로 알고 있어요. 크게 총학생회에서 주최하는 백마체전, 대동제에 들어가는 비용의 일부에 쓰이고 이 외에도 학생들 복지, 문화 활동으로요. 올해같은 경우는 총학생회에서 재학생들을 위해 많은 문화, 복지 프로그램을 한 걸 느꼈어요. 대표적으로 솔로대첩과 같이 CGV와 연계를 맺어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요. 근데 추상적으로 학생회비가 어떤 명목으로 쓰인다는 것만 알고 있지, 이게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고 있어요.

이동진 학우 대의원회는 학기 초 예산 심의를 하여 학우 재학생들의 소중한 학생회비(14,000)에 대해 졸업준비위원회를 제외한 자치기구별 예산편성을 진행해요. 예산편성 후에는 행사 계획과 사업 계획에 있어서 대의원회의 심의를 거쳐 승인을 받고, 금액을 집행하고요. 학생회비의 용도로는 자치기구별 소모품비, 환경정리비, 정기총회 회의비, 장비관리비, 백마체전, 백마대동제, 동아리지원금, ·하반기 감사 활동비, 입방식, 동문체전, 총학선거, 학풍 조성 캠페인, 학생 임원들의 교육과 단합을 위한 하계·동계 리더십 트레이닝, ‘솔로대첩이나 자취 학우들을 위한 밥 먹자같은 문화 프로그램에 지출합니다. 사용 후에는 대의원회에서 상·하반기 감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총회 보고를 거쳐, 3일 이내로 해당 부서에 통보해요. 만약 심의 결과 부정 발견 시 경중에 따라 경고 및 징계 요구권을 재적 감사위원회 과반수 의결로 감사위원장이 학교 당국에 요구하며, 운영상 중대한 잘못을 범했을 경우 회칙 제28(불신임 결의)를 적용합니다.


2. 학생회비 사용 내역 공개 여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임 학우 당연히 해야 한다고 봐요. 일반 재학생들도 학생회비가 운영되는 것에 대해 알아야 할 권리가 있기 때문이에요.

이 학우 2016년 상반기 감사가 끝난 후에는 기존에 시행하지 않았던 감사 보고회를 열어 각과 학회장 및 총무부장에게 공개했습니다. 저 역시 학생회비를 공개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에 올해 처음으로 진행한 보고회였고, 대의원회는 앞으로도 감사 보고회를 실시할 예정이며, 많은 학우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방안도 계획 중입니다.



3. 재학생들이 학생회비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임 학우 재학생들은 학생회비에 대해 내가 모두 다 돌려받을 만큼 혜택을 받았는지 따지는 보상심리가 아니라 이게 우리 학교를 위해 쓰였나?’하는 자세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설문조사에 그렇지 않다에 대답했지만, SNS를 통해서 많은 언급이 되기 전까지는 많은 학우가 관심을 안 가진 게 사실이었죠. 학생자치에 관심을 적극적으로 가짐으로서 회비가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 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긴다고 생각해요.

이 학우 SNS를 지켜보고 있는데, 6,500명의 학우들이 볼 수 있는 페이지에 근거 없이 부정확한 사실을 게재하면 학생자치기구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켜요. 재학생들은 학교 내 재정 상태에 대해 문의 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으면 각 학과의 학회장, 대의원에게 먼저 말씀해주시고, 궁금증을 해결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학과에서 해결되지 않는다면, 해당 부서에 직접 찾아주셔도 좋은 방안이고요. 학생회비를 납부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거나 장학금 수혜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혼동이 왔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학생회비 관련된 세 가지 교내 회칙을 설명해 드리면 첫째, ‘본회 각 자치기구 경비는 회원이 매학기 등록금과 함께 납부하는 학생회비로 한다’. 둘째, ‘학생경비는 본회 활동 이외의 다른 목적에 사용할 수 있다’, 셋째, ‘회비의 징수 및 관리에 관한 사무 처리는 대학 당국의 회계 규정에 따른다예요. 만약 재학생들이 학생회비를 내지 않는다면, 많은 학생자치기구에서 경비 편성에 어려움이 생겨요. 학생회비 용도인 백마체전, 백마대동제, 복지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없게 되거나 축소됩니다. 학생회의 자치활동을 위해 학생은 학생회의 회원인 관계로 자발적으로 납부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4. 학생회비에 대한 재학생들의 관심을 환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임 학우 자치기구 임원들이 재학생들이 원하는 요구를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야 해요. 학생회비란 돈이 누군가에게 적은 돈일 수도 있지만, 낸 사람 입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는 알고 싶어 해요. 자치기구에서 SNS, 설문조사와 같은 학생회비에 관련된 재학생들의 질의를 수합해서 학생회비에 대한 운영 방안, 개선점을 알아보고 관심을 환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봐요. 그럼 재학생들의 관심이 헛된 게 아니라 우리 학교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요?


이 학우 재학생들은 예산 공개에 대해 알 권리가 있으므로 학교 내 예산 사용 항목을 사업비, 관리비, 운영비로 나누어 홈페이지 공지 사항이나 좋은 방안을 찾아 공지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올해는 하반기 감사를 실시하고 학과 별로 후속 처리를 한 뒤에 공지할 예정이고 좋은 방안을 계획할 생각입니다.

 
 

5. 학생회비가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되길 바라나?

임 학우 SNS 댓글에서 한 학우가 “14,000원이란 소액의 금액을 아무 생각 없이 냈는데 진짜 어떻게 쓰였는지를 모르네라고 쓴 글을 봤어요. 저 역시도 댓글을 보고 똑같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용 명목을 설명해주면 재학생도 충분이 이해한다고 봐요. 누군가는 학생의 복지를 위해 다른 학우들이 하교하고 집에 갈 시간에 복지관에 모여 회의해야 하는데 그런 학우들이 자치기구 임원이거든요. 이런 부분을 재학생들에게 이해시켜 나간다면 더욱 더 학생 중심적으로 학생회비가 쓰일 거예요.

이 학우 현재 학생회비가 사용되는 항목에 대해 재학생들은 어떻게 사용이 되었는지 자세하게 알지 못하고 있었다고 생각해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학생회비가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하시고 다른 곳에 좋은 방향으로 지출해야 하는 건의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자치기구 기능에 맞는 해당 부서로 말씀해주시면 검토하여 좋은 방향으로 쓰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올려 0 내려 0
박범준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알 권리와 인권 보호에 대한 학우들의 생각 (2017-01-09 11:03:54)
혼밥 혼술에 대한 학우들의 생각 (2016-11-02 15:3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