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이 끝나고 개강이 됐다. 방학 동안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던 이들은 아침 일찍 학교에 오느라 아침마다 전쟁을 치르기도 한다. 반면 어떤 사람은 늘 아침 일찍 활동해 개강에 쉽게 적응한다. 우리는 흔히 전자를 저녁형 인간, 후자를 아침형 인간이라고 부른다.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에 관해 학우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1. 본인은 아침형 인간인가, 저녁형 인간인가.
이민영 학우(식품영양학과 1) 저는 아침보다 저녁에 활동을 많이 해요. 아르바이트가 새벽 1시에 끝나서 밤에 활동을 주로 하게 됩니다. 시험 기간에 공부할 때도 주로 낮에는 자고 밤이나 새벽에 공부해요. 그 시간대가 가장 집중이 잘 돼요.
김해주 학우(원예디자인과 2) 저는 방학에는 저녁형 인간이고 학기 중에는 아침형 인간으로 바뀌죠. 학기 중에는 통학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전날에 일찍 자려고 해요. 그만큼 아침에도 일찍 일어나서 준비하고요. 방학 중에는 아침에 약속이 있지 않은 이상 굳이 일찍 일어날 필요가 없으니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고요.
임수빈 학우(미디어콘텐츠과 2) 저도 학교 때문이긴 하지만 아침형 인간인 것 같아요. 방학이나 주말에는 늦게 일어나고 늦게 자는 편인데, 다시 학교에 가다 보니 늦게 자게 되면 피곤해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고 있어요
2. 평소 생활 리듬은 어떻게 되는지.
이 학우 평일에는 학교 강의 시간에 맞춰서 일어나요. 제 강의가 거의 7교시 전에 끝나거든요. 수업이 늦게 끝나면 바로 아르바이트를 가고, 일찍 끝나는 날에는 집에 가서 잠깐 자고 나서 가요. 6시부터 새벽 1시까지 일하고 나면 집에 바로 와서 쉬다가 3시에서 3시 반쯤에 잠들어요. 주말에는 아르바이트 가기 전까지 늦잠을 자요. 평일에 많이 못 자서 주말에 몰아서 자게 되네요. 아르바이트가 없는 날은 집에 있거나 놀러 나가요.
김 학우 저는 보통 12시 전에는 잠들고 6시에서 7시 사이에 일어나는 편이에요. 강의는 보통 10시에 시작하고 4시나 5시에 끝나요. 저녁때는 특별하게 활동하는 건 없어요. 학기 중에는 항상 이런 생활 리듬을 유지하고 있어요.
임 학우 학기 중엔 새벽 1시쯤 자고 6시나 7시쯤 일어나는 편이에요.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은 3시 이후죠. 주말에는 1시부터 9시까지 아르바이트를 하고요. 저녁때는 과제를 하거나 여가활동을 즐기고 있어요.
3. 언제부터 그런 생활 리듬을 유지했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 학우 이번 여름방학부터 이런 생활을 시작했어요. 여름방학 동안 예전에 다니던 곳에서 다른 곳으로 아르바이트를 옮겼어요. 새로운 아르바이트가 이전보다 늦게 끝나는 만큼 잠드는 시간에도 영향이 미친 것 같아요. 고등학생 시절엔 아침 7시 반쯤 일어나서 학교 갔다가 학원까지 마치고 오면 할 일을 다 하고도 1시 이전엔 잤는데 말이죠….
김 학우 전 초등학생 때부터였어요. 아무래도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수업에 집중을 더 잘 할 수 있고, 늦게 잠들게 되면 아침에 힘들더라고요. 아침형 인간으로 살면 자신의 삶을 위해 아침 시간을 더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이런 주기를 유지하고 있어요.
임 학우 저도 초등학교부터요. 방학마다 달라지지만, 학교에 다니는 중엔 매번 이렇게 지내요. 전 약속이나 규칙을 어기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학교 출석도 일종의 약속이라고 생각하다 보니 늦게 자더라도 일찍 일어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또 제가 엄청 피곤할 때 빼고는 평소에 낮잠도 잘 안 자서 일찍 일어나는 것 같기도 하고요.
4. 본인의 생활 리듬의 장점과 불편한 점이 있다면?
이 학우 저녁형 인간의 장점이라면 하루를 길게 보낼 수 있다는 점이죠. 단점이라면 아르바이트가 늦게 끝나고 집에 오다 보니 가족 얼굴을 보기가 힘들어요. 주말이나 쉬는 날에야 겨우 보게 되네요. 그리고 평일에 잠을 많이 못 자다 보니 지각도 자주 하고 수업시간에도 자주 졸아요.
김 학우 가끔 약속이 늦게 끝나고 늦은 잠을 잘 때가 힘들어요. 저는 아침에 학습 능률이 더 높거든요. 아침형 인간으로 살면 더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고, 밤에 숙면을 통해 휴식을 충분하게 취한 후 아침에 활동하면 더 집중이 잘 되는 것이 장점이죠.
임 학우 일단 지각을 잘 안 하게 된다는 게 가장 좋은 점입니다. 그래서 강의에 집중하기 쉬워지고 시간 활용을 잘하게 됐어요. 불편한 점이라면 아침에 자동으로 눈이 떠지는 습관이 있다 보니 쉬는 날에 오히려 일찍 잠이 깨서 다시 잠드는데 시간이 걸리는 정도네요.
5. 본인과 다른 생활 리듬에 어떤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이 학우 저녁형 인간보다는 아침형 인간이 좋다고 생각해요. 일찍 일어나면 부지런하고 성실한 느낌이 들죠. 차이점은 활동하는 시간대라고 봐요. 아침형 인간이라면 새벽에 일어나서 일찍 잠든다면, 저녁형 인간은 그 시간이 3시간쯤 미뤄지는 정도요. 아! 서로 집중이 잘되는 시간의 차이도 있죠. 저는 밤이나 새벽이 아니면 집중이 잘 안 되거든요.
김 학우 아침형 인간은 아침에 집중력이 높아지지만, 저녁이 되면 힘든 것 같아요. 다음날 중요한 시험이 있어서 밤늦게까지 공부해야 할 때 집중이 잘 안 되고요. 반면, 저녁형 인간은 아침에 집중이 안 돼도 밤에 열중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대신 저녁형 친구들은 보통 수업시간에 많이 집중을 못 하더라고요. 아침 일찍 수업이 있으면 지각도 자주 하더군요.
임 학우 서로 활동하는 시간대가 다르고 그 시간대가 자기 수면 패턴에 잘 맞는다면 굳이 차이는 없다고 생각해요. 저만 해도 아침에 수업이 있기 때문에 이 패턴을 유지하는 거지 다른 이유가 있는 건 아니거든요. 그래서 저녁형 친구들을 봐도 아무렇지 않아요. ‘아 저 친구는 저렇게 생활하는구나!’ 정도? 사람마다 추구하는 생활방식이 있으니까요. 저녁형 인간은 저녁에 집중하고 아침형 인간은 아침에 집중할 뿐이니까요.
6. 만약 본인이 반대로 살아야 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이 학우 만약 제가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열두시 전에 활동시간이 끝난다면, 처음엔 적응하기 힘들 거에요. 일찍 자려고 해도 잠이 안 오겠죠. 제가 일찍 일어날 수 있을는지 걱정이네요. 그래서 아마 당장은 못 바꾸겠죠. 그래도 아침형 인간이 되면 수업도 잘 듣고 가족 얼굴을 자주 볼 것 같기는 해요.
김 학우 학업에 큰 지장이 있을 것 같아요. 갑자기 생활 리듬이 바뀌게 되면 몸이 익숙해지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고 1주일 정도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많이 피곤할 것 같네요. 만약 학교에 다니는 중에 1달 넘도록 반대로 지낸다면 아마 몸이 버티질 못할 거예요.
임 학우 일단 학교는 포기해야겠네요. 시간표가 아침부터 짜여 있다 보니 출석부터 엄청난 피해를 보고, 반대로 지내는 게 1달이 넘어가면 아마 학사경고를 받지 않을까요? 방학 동안 저녁형 인간으로 살다가 갑자기 아침형 인간으로 돌아왔을 때 3일 동안 잠을 못 잤는데 아마 그때처럼 될 것 같아요.
7. 아침형 인간은 부지런하다, 저녁형 인간은 게으르다는 편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 학우 저는 동의하지 않아요. 그런 인식이 많이 있긴 한데, 저녁형 인간도 나름대로 시간에 딱딱 맞춰서 생활하고 있고 단지 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이 늦을 뿐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평일에는 4시간에서 5시간 정도밖에 안 자고 활동하니까 어떻게 보면 아침형 인간보다 더 수면시간을 줄이고 사는 거죠. 이런 걸 보면 저녁형 인간이 게으르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김 학우 저도 상관없다고 생각해요. 아침형 인간이라 해서 다 부지런한 것도 아니고 저녁형 인간이라 해서 일을 안 하는 것도 아니잖아요. 다만 모두 각자가 활동하는 시간이 다른 것인데 그걸 그렇게 말하는 건 잘못된 생각이에요.
임 학우 생활 리듬이 저녁에 맞춰져 있다고 게으른 건 아니라고 봅니다. 누군가가 일을 오후 4시부터 새벽 2시까지 하는데 아침 일찍 일어나면 오히려 이상한 거죠.
8. 현재 사회에 어떤 생활 리듬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이 학우 현재 사회로서는 아침형 인간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해요. 보통 일반적인 회사출근시간이 9시 정도니까 아침형 인간은 지각도 잘 안 할 테고 업무를 할 때도 저녁형 인간보다 수면시간이 더 긴 만큼 업무에 집중하기에도 적합하다고 생각해요.
김 학우 저도 아침형 인간의 생활이 더 알맞은 것 같아요. 대부분 사람의 활동시간은 아침에 맞춰져 있고 아침형 인간이 이에 맞게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으니까요.
임 학우 대부분 아침에 출근하기 때문에 아침형 인간이 더 적합한 것 같아요. 물론 애초에 다른 시간대에 일하시는 분이면 굳이 아침형 인간일 필요는 없지만요.
9. 앞으로도 본인의 생활 방식을 유지할 것인지, 또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
이 학우 지금 하는 아르바이트가 시급이 높아서 그만둘 수가 없어서요. 하지만 다른 일을 하더라도 자는 시간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네요. 집중하는 시간도 그렇고 저는 어쩔 수 없는 저녁형 인간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수업시간을 잘 지키고 졸지 않고 집중하는 게 제일 극복해야 할 문제네요.
김 학우 앞으로도 아침형 인간일 거예요. 학교나 직장생활이 다 아침부터 이뤄지고 그 생활 리듬에 맞게 아침형 인간으로 생활하는 게 가장 효율적이지요. 그렇다 보니 딱히 극복하고 싶은 문제는 없어요.
임 학우 앞으로 취업하게 될 회사가 아침 출근이라면 계속 이 생활방식을 유지할 거예요. 이미 이 방식이 익숙해지기도 했고, 만약 출근이 8시인데 저녁형 인간이 되면 저 스스로가 엄청 피곤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