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그들은 오늘도 아르바이트를 한다

등록일 2017년11월01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현재 많은 대학생들이 자신의 학업만큼이나 중요시하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아르바이트다. 용동의 부족, 등록금에 보태려고, 취업 전 경험을 쌓기 위함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아르바이트를 시작한다. 각박한 세상 속, 아르바이트는 대학생의 필수가 돼버렸다. 카페, 음식점, 테마파크 등 일할 수 있는 곳은 무궁무진하다. 그중 극한직업이라 불리는 3대 서비스직에서 일하는 세 학우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1. 아르바이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남수현 학우
(원예디자인과 3) 돈도 벌 수 있고 회사에 취직하기 전 아르바이트를 통해 사회생활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단점은 아무래도 개인적인 시간을 가지는 게 어렵고 몸이 많이 상한다는 점이죠.


이지윤 학우
(미디어콘텐츠과 1) 장점은 아르바이트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고 용돈 벌이를 할 수 있다는 게 좋죠. 하지만 경험해보지 못했던 일을 하면서 스트레스도 받고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많이 힘든 게 단점이라고 생각해요.


황수빈 학우
(치위생과 2) 본인이 직접 돈을 벌고 소중함을 알게 되어 돈을 실용적이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하지만 자신만의 시간을 갖기가 힘들고 학기 중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수업에 집중하기도 힘들고 잠도 부족해져요.


2. 아르바이트하는 것을 부모님이 반대하지는 않았나
?


남 학우
반대하지는 않으셨지만, 굳이 할 필요가 있냐고 하셨어요. 하지만 제가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니 이해해 주셨어요.


이 학우
저희 부모님은 반대하진 않으셨어요. 오히려 찬성을 해주셨죠. 직접 돈을 번다고 하니까 오히려 좋아하셨던 것 같아요.


황 학우
저희 부모님도 반대하지 않으셨어요.


3.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남 학우
체력이요. 제가 빵집, 인력사무소 등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해봤는데 체력이 가장 중요했던 것 같아요. 또한, 성실함과 약간의 잔머리도 필요해요.


이 학우
가장 중요한 것은 체력과 강한 멘탈이요. 제가 지금까지 해온 아르바이트 대부분이 서비스직이어서 그런지 손님을 상대하려면 강한 멘탈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죠. 또한, 무거운 물건을 옮겨야 하는 경우도 있고, 오랜 시간 일을 하려면 체력은 기본이라고 생각해요.


황 학우
일하는 곳의 환경이요. 분위기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그런지 그곳만의 분위기가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요.


4.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느낀게 있다면 무엇인가
?


남 학우
정말 별별 사람들이 다 있구나라는거요.


이 학우
세상엔 정말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걸 느꼈어요.


황 학우
저는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에는 어디를 가든 거기서 일하는 아르바이트생들을 생각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아르바이트를 해보니까 내가 어떻게 해야 저분들이 조금 더 편하게 일을 할 수 있을까생각하게 되고 최대한 친절하게 해드리려고 노력하죠.


5.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만난 손님의 유형과 피하고 싶은 손님은 누구인가
?


남 학우
대부분이 친절하신 것 같아요. 그러나 피하고 싶은 손님은 아저씨들이에요. 편견일 수도 있지만, 그동안 아르바이트하면서 만난 대부분의 아저씨들이 저에게 무례하게 구시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아저씨 손님은 좀 피하고 싶어요.


이 학우
대체로 많은 손님이 친절하고 마음이 따뜻하세요. 그러나 제가 가장 피하고 싶은 손님은 아르바이트생을 너무 하대하시는 분이요.


황 학우
친절하신 분도 있고 불친절하신 분, 무뚝뚝하신 분 등 다양한 유형의 손님들이 있어요. 사람들의 성격이 다 다른 것처럼요. 저 같은 경우 피하고 싶은 손님은 무작정 반말하시는 분들인 것 같네요.


6. 아르바이트 하면서 황당하거나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
?


남 학우
제가 빵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어요. 그때가 마감 시간이었고 그 시간엔 진열된 빵을 모두 비닐봉지 안에 넣어놓는 게 방침이에요. 근데 젊은 부부가 들어와서 포장지로 싸여있는 빵을 짚다가 떨어뜨려 버린 거예요. 근데 그게 포장을 제대로 안 한 제 탓이라며 화를 내시더라고요. 그걸로 CCTV 확인까지 하고 난리가 났었죠. 그런데 본인 실수인 것을 알면서도 사과 없이 그냥 가버리셨어요. 그 후 젊은 부부만 보면 흠칫하는 트라우마가 생겼어요.


이 학우
제가 햄버거 가게에서 일할 때 한동안 베이컨이 품질 조사에 들어가서 팔지 못했었던 적이 있었어요. 근데 이걸로 저에게 화를 내시면서 윽박지르셨던 분이 생각나요. 저희 잘못이 아닌데 화를 내셔서 저도 조금 화가 났던 것 같아요.


황 학우
제가 한식당에서 일할 때 대뜸 저에게 휴지가 어디 있냐며 성질을 부리던 분이 생각나네요. 너무 당황스러웠거든요. 그리고 감동 받았던 적도 있는데 제가 일했던 곳에 직원 칭찬 글을 쓰는 곳이 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잘 써주시지 않는데도 써주시고 가셨더라고요. 너무 감사했어요.


7. 손님들 혹은 사장님이 이것만은 지켜줬으면 하는게 있다면 무엇인가
?


남 학우
손님들은 아르바이트생이 나이가 어려도 반말은 자제해 주시고 사장님은 시급, 주휴수당 등을 잘 챙겨 주셨으면 좋겠어요.


이 학우
손님들은 아르바이트생들에게 너무 막말하지 않아 주셨으면 하고요. 사장님은 언제나 아르바이트생들을 제 자식처럼 챙겨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황 학우
먼저 손님들은 아르바이트생이라고 하대하지 말아 주시고, 사장님은 아르바이트생들의 퇴근 시간만큼은 잘 지켜주셨으면 해요.


8. 본인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찾은 꿀팁이 있다면
?


남 학우
손님한테든 사장님한테든 누구든 간에 웃으면서 인사는 꼬박꼬박 잘 해야 한다는 거요.  남학우 아르바이트하시는 분들은 항상 힘내셨으면 좋겠고 일하는 환경이 힘들어도 좌절하지 않고 일하시는 목절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일을 하면서 다양하고 유익한 경험을 쌓을 수 있으실 거에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이 학우 햄버거 가게에서의 꿀팁을 알려드리자면 감자튀김에 너겟 칠리소스를 찍어 먹으면 맛있어요. 그리고 상하이에 윙 소스를 뿌려 먹어도 맛있고요.

황 학우 빵집에서 음료수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자면 핫초코에는 발로나 파우더를 추가하면 덜 달게 드실 수 있고, 레몬에이드나 자몽에이드 같은 거엔 베이스를 더 넣거나 설탕 시럽을 추가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9. 아르바이트를 하는 혹은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할 말이 있다면?

남 학우 아르바이트하시는 분들은 항상 힘내셨으면 좋겠고 일하는 환경이 힘들어도 좌절하지 않고 일하시는 목적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일을 하면서 다양하고 유익한 경험을 쌓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이 학우 아르바이트는 해보면 정말 좋은 경험이 된다고 생각해요. 사회에 나가기 전 사회생활을 미리 예습해본다고 생각해도 좋고요. 저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좋은 사람들도 만나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어요. 여러분들도 힘들지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추억 남기셨으면 좋겠습니다.

황 학우 진상손님을 만나더라도 화부터 내지 말고 조곤조곤 납득시켜드리는 게 중요해요. 또한, 진상손님의 말을 너무 담아두지 말고 쿨하게 넘겨버리세요. 그리고 돈 버는 것도 좋지만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걸 꼭 아셨으면 해요.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