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받다’와 ‘밭다’&‘받치다’와 ‘받히다’

등록일 2017년12월20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받다’와 ‘밭다’

1-1 부모님이 주시는 술을 .

1-2 찌꺼기를 걸러 내고 술을 .

받다밭다는 발음이 같아 글로 적을 때 혼동하기 쉽지만 의미가 완전히 다르니 의미만 정확히 알아두면 구분하기 쉽다.

받다는 보통 다른 사람이 주거나 보내오는 물건 따위를 가진다는 의미로 쓰이고, ‘거두다’, ‘수령하다등으로 바꿀 수 있다. 그 외에도 음식물 따위가 입맛에 맞다’, ‘색깔이나 모양이 어떤 것에 어울리다’, ‘머리나 뿔 따위로 세차게 부딪치다의 의미로 사용된다.

밭다는 건더기와 액체가 섞인 것을 체나 거르기 장치에 따라서 액체만을 따로 받아 내다는 의미를 가진다. ‘여과하다’, ‘거르다등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다.


받치다받히다

2-1 아침에 먹은 것이 자꾸 받 .

2-2 황소에 밟히고 뿔에 받 .

받치다받히다는 기본형이 받다로 같지만, 서로 다른 접미사가 붙어 새로운 단어가 되니 주의해 사용해야 한다.

받치다받다에 강세를 나타내는 접미사 ‘--’가 결합된 말이므로 대부분 받다를 강조하도록 사용한다. 주로, ‘먹은 것이 잘 소화되지 않고 위로 치밀다’, ‘물건의 밑이나 옆 따위에 다른 물체를 대다’, ‘옷의 색깔이나 모양이 조화를 이루다’,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다를 강조한다.

반면, ‘받다에 피동 접미사 ‘--’가 결합해서 만들어진 받히다는 일반적으로 쓰임이 두 가지 경우로 나뉜다. ‘받다의 의미 중 머리나 뿔 따위로 세차게 부딪치다의 의미로 사용될 때는 피동사로 쓰이고, ‘여러 사람에게 팔거나 대어 주기 위해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품을 사다의 의미에는 사동사로 사용된다.

, ‘받치다는 통상적으로 받다의 의미를 강조하도록 하고, ‘받히다는 다른 무엇인가에 의해 받는 피동의 의미거나 남에게 그 행동이나 동작을 하게 하는 사동의 의미로 사용되는 것을 기억하면 쉽게 구분할 수 있겠다.


1-1 받다

1-2 밭다

2-1 받치다

2-2 받히다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