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원하는 것을 이뤄가는 삶을 살다 - 김남주 동문(미디어콘텐츠과 10학번)

등록일 2018년10월31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김남주 동문(미디어콘텐츠과 10학번)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고 많은 경험을 쌓아라”
 

 
누구에게나 이루고 싶은 버킷리스트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를 실현하기란 굉장히 힘들다.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도 하며 때로는 큰 용기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번 신구학보 321호에서는 언젠가 책을 써보고 싶다는 바람을 생각에 그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써 시집을 출간하며 화제의 작가로 데뷔한 김남주 동문(미디어콘텐츠과 10학번)을 만나봤다.
 
먼저 김 동문에게 책을 써야겠다고 마음먹은 이유에 관해 물었다.
 
“책은 오래전부터 언젠가 한 번은 꼭 써보고 싶었던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던 중, 학창시절부터 꿈꿔왔던 소설을 써보 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웹 소설 사이트에 단편소설 3개를 꾸준히 발표했고 반응이 좋아 ‘계속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더 확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김 동문은 자신이 바라던 대로 꾸준히 글을 써서 지난 8월 24일 시집 「그렇게, 세상에 닿다」(필명 김다정)를 출간했다. 어떤 이유에서 시집을 출간하게 된 것일까.
 
“사실 저의 꿈은 작사가였습니다. 이 책을 집필하기 전, 작사 연습을 하기 위해 개사를 자주 하곤 했는데 작사와 시는 유사한 부분이 많아 자연스럽게 시도 함께 적게 됐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 SNS에 저의 시를 올렸고, 우연히 제 글을 본 출판사 대표님께서  친구 요청을 해주셨습니다. 그러던 중 신인 작가를 발굴하기 위한 모집 공고를 보게 되었고, 제가 쓴 시를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그리고 선발이 되어 공동 출간 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김 동문은 평소 생각들을 기록해둔 메모장이나 노래 가사에서 영감을 얻어 시를 썼다고 한다. 그렇다면 시가 아닌 다른 종류의 집필을 생각해본 적이 있는지 궁금해졌다.
 
“처음 글을 쓴 건 시가 아닌 소설이었기 때문에 소설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웹사이트에 집필한 글을 올린 적도 있는데, 소설의 분량을 채운다는 것이 생각보다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또한 줄거리도 탄탄해야 하고 자칫 잘못하면 전체 내용을 바꿔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여 꽤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도 그만큼 뿌듯한 작업이기 때문에 지금도 흥미 있는 소재가 생각나면 메모해두는 편입니다.”
 
김 동문은 시뿐만 아니라 소설이나 에세이 등 여러 분야의 책을 집필해볼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과연 학교생활에서 어떤 점이 현재 김 동문의 작가 활동에 귀감이 되었을까.
 
“가장 먼저 도움이 되었던 것은 중학생 때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동아리인 시화부에서 시를 썼던 일입니다. 그 후 대학생 때부터 꾸준히 써온 일기 또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학생 때 배웠던 강의 중에서는 교정교열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으며, 인터뷰를 하고 기사를 만드는 것 또한 장르는 다르지만 글쓰기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특히 졸업작품으로 직접 원고를 쓰고 책을 만드는 과정은 글쓰기뿐 아니라 편집, 인쇄, 제본까지 익힐 수 있어 출판사와 소통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 동문은 대학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마지막으로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을 대학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했다.
 
“저는 대학을 다니고 졸업을 한 후에도 한참 동안 진로를 정하지 못했습니다. 20대가 되면 당연히 알게 될 줄 알았던 진로가 의외로 찾기도, 찾는다 해도 유지하기가 굉장히 힘든 것이란 걸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유지하지 못하게 되더라도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걸 찾기 위해서는 관심 있는 것을 배우고 다양하게 경험하는 것만큼 확실한 게 없는 것 같습니다. 꾸준히 스스로의 관심사를 살펴보고 배워보는 것, 그것이 가장 확실하게 진로를 찾는 방법이라 믿습니다.”


김효리 기자 rlagyfl0222@naver.com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