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지역 주민들의 학교 출입과 시설 이용에 대한 학우들의 생각

등록일 2019년05월22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캠퍼스 안을 돌아다니다 보면 애완동물을 산책시키거나 학생식당을 사용하며 학교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지역 주민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는 학교가 지역 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는 좋은 효과를 내기도 하지만, 일부 주민들로 인해 학우들이 불편을 겪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이에 대한 학우들의 생각을 들어봤다.

1. 지역 주민들의 출입과 학교 시설 이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김지수 학우(사회복지과 2)
저는 지역 주민들의 출입과 학교 시설 이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봅니다. 재학생분들에게 커다란 피해를 주지 않는 이상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근처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이 우리 대학교를 찾아 산책이나 운동, 도서관, 체육관, 식당 등의 시설을 이용한다면 그것을 통해 홍보도 되고, 긍정적인 이미지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명세희 학우(물리치료과 1) 지역 주민들의 출입과 학교 시설 이용이 허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는 폐쇄적인 공간이 아닌 지역 주민들과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체전 준비나 단체 행사 등을 진행 할 때 우리 대학교에서도 동네 시설을 이용해야 할 상황이 있기 때문에 서로가 필요할 때 도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학우들의 편의에 불편을 끼칠 시, 이에 맞는 이용 제한을 두는 것이 옳은 것 같습니다.

2. 지역 주민들의 출입 및 시설 이용으로 인해 불편을 겪은 일이 있다면 말해주세요.
김 학우
지역 주민들의 출입 및 시설 이용으로 인해 큰 불편을 겪은 적은 없지만 놀랐던 적은 있습니다. 수업을 마치고 하교를 하고 있었는데 반려견을 데리고 산책을 시키고 있는 아주머니가 계셨습니다. 대형견이었는데도 목줄은 채워져 있지 않았고 대형견은 저에게 달려들었습니다. 물론 저를 공격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고 반가워서 했던 행동이었던 것 같지만 어렸을 때 대형견에게 물렸던 기억이 있는 저는 정말 크게 놀랐었습니다.

명 학우 저는 아직 지역 주민들의 학교 출입 및 시설 이용으로 불편을 겪은 경험은 없습니다. 다만 시험기간과 같이 학우들이 도서관에 몰릴 시기에는 도서관이 개방된다면, 학우들의 학교 도서관 이용에 방해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애완동물과 함께 산책을 나오는 사람들이 많아 동물을 싫어하고 무서워하는 학우들이 싫어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3. 지역 주민들의 운동장 이용, 식당 이용 등으로 인해 학우들이 불편을 겪는다면, 어떤 해결방안이 있을까요?
김 학우
지역 주민의 이용으로 인하여 불편을 겪은 학우들을 위한 해결 방법은 이용 날짜와 시간을 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 방법 중 하나라고 봅니다. 물론 지역 주민들도 우리 대학교 시설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지만, 대학교의 주인은 재학생들이기에 학우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입니다. 수업이 모두 끝난 시간에 개방해 산책하게 한다든지, 학생 식당에 많은 인원이 몰리는 시간이 아닌 여유로운 시간에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명 학우 우선은 학우들에게 불편을 준 당사자에게 상황 설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당사자의 어떤 행동이 학우들에게 피해를 주는지 설명한 뒤, 피해를 주는 행동을 다음에는 하지 않도록 주의를 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 뒤에도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한다면 그때는 일부 시설 이용 제한 및 출입 금지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학교는 학우들이 불편 없이 학교에 다닐 권리를 보장할 의무가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배상은 기자 rnemf249@naver.com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