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스마트폰 24시

등록일 2019년09월11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현재 우리의 삶에 스마트폰은 깊숙이 스며들어있다. 밥 먹을 때, 버스를 탈 때, 심지어 화장실을 갈 때도 스마트폰은 우리 손에 늘 붙어 있다. 온종일 스마트폰과 함께하는 학우들의 생각은 어떨까. 스마트폰은 정말 스마트한 삶을 가져다 줄까?

1. 하루에 스마트폰을 평균 몇 시간 사용하나요? 주로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시나요?
우인경 학우(아동보육과 2)
시간으로 하면 6시간 정도인 것 같아요. 주로 SNS나 넷플릭스를 보고 쇼핑 관련한 것도 많이 보고 있어요.

이유정 학우(뷰티케어과 2) 평균 10시간 정도. 게임이나 인터넷 쇼핑, 메신저, 인스타그램, 노래 듣기, 사진찍기, 인터넷, 버스나 길 찾기 등을 합니다.

심수연 학우(글로벌호텔관광과 1) 하루에 스마트폰 평균 사용 시간은 약 6시간입니다. 스마트폰으로 SNS활동을 제일 많이 하는 것 같아요. 다른 활동으로는 인터넷 강의나 주로 음악을 듣는 거 같아요.

2.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써 가장 좋은 점과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우 학우
대화를 하다가 모르는 단어나 용어가 나왔을 때 스스로 바로 찾아볼 수 있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또, 쇼핑도 누워서 주문할 수 있으니까 밖으로 나가는 시간이 많이 줄었어요. 잃은 점은 움직이지 않는 것과 대화를 마주 보고 안 하는 것이에요.

이 학우
좋은 점은 직접 가서 물건이나 옷을 사지 않아도 쇼핑을 할 수 있고, 길 찾기나 버스 위치를 알 수 있는 것들이 좋은 점인 것 같습니다. 반면 시력이 나빠지고 공부해야 할 때 스마트폰만 해서 공부를 못하게 되기 때문에 시험을 망치게 될까 걱정이 큽니다.

심 학우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어디서든지 쉽게 뉴스나 필요한 소식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고, 안 좋은 점은 길을 걸어 다닐 때 앞을 보지 않아 위험하거나 친구들과 만날 때 핸드폰 때문에 대화가 줄어든 점이라고 생각해요.

3. 스마트폰이 정말 필요할 때와 불필요할 때는 언제인가요?
우 학우
길 찾기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또 요즘에는 화장실이라고 검색하면 내 주변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화장실이 표시되는 게 도움이 돼요. 불필요할 때는 책 읽을 때인데, 핸드폰이 생각나서 집중이 힘들어요.

이 학우 정말 필요하다고 느낄 때는 사진을 찍거나 길 찾기 할 때 쇼핑할 때이고 불필요할 때는 공부를 하거나 친구들을 만났을 때인 것 같아요.

심 학우
스마트폰이 정말 필요할 때는 급한 메일을 확인할 때 굳이 피시방을 가지 않아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고 불필요할 때는 수업 시간이나 중요한 자리에 갔을 때라고 생각해요.

4. 그렇다면 불필요할 때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 학우
항상 핸드폰을 확인하거나 보는 버릇이 생긴 것 같아요. 어떤 새로운 내용이 올라왔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그게 다 습관인 것 같아요.

이 학우 잠시 공부를 쉴 때 영상이나 게임 한판 정도 하면서 머리를 식히거나 정말 심심해서 할 일이 없을 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심 학우 불필요할 때도 사용하는 이유는 급한 연락이 올까 봐 불안한 점도 있고, 바로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때는 틈틈이 핸드폰을 꺼내서 확인해보는 것 같아요.

5. 스마트폰이 없었다면 지금의 삶과 무엇이 다를까요?
우 학우
생각해보면 지금보다 책을 더 많이 자주 읽었을 것 같고, 노래를 듣는 시간도 줄어들어 조금 더 조용한 삶을 보냈을 것 같아요.

이 학우 지금보단 활동적으로 지낼 것 같고, 밖에 자주 나가 책을 읽거나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거나 카페에 가서 친구들과 수다를 떨고 직접 가서 물건을 사고 옷을 살 것 같습니다.

심 학우 스마트폰이 없었다면 긴 시간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조금 심심했겠지만, 주변 지인들과 대화도 자주 할 수 있고 책을 읽거나 여가를 즐기는 게 조금 더 쉬워졌을 거 같아요.

6. 스마트폰을 최대 얼마나 사용해보지 않았나요? 그때 어땠나요?
우 학우
고등학생때 핸드폰을 집에 두고 갔을 때인 것 같아요. 반나절쯤은 전화나 스마트폰이 없어도 괜찮다는 걸 알았지만 항상 하던 SNS를 못하게 되고 버스에서 노래를 듣지 못해서 불안했어요.

이 학우 최대 하루 정도 사용해보지 않았었는데 너무 심심하고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심 학우 스마트폰을 최대 3일 동안 사용해보지 않은 적이 있는데 급한 연락이 올까 봐 불안해하고, 전화나 문자도 못 해서 불편했어요.

7. 온종일 붙어있는 스마트폰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우 학우
‘스마트폰에서 벗어나야 해’라는 생각이 들자마자 핸드폰을 멀리 치워야 해요. 그리고 일어나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서 내가 오늘 해야 할 일이나 지금 할 것을 합니다.

이 학우 새로운 취미를 찾거나 스마트폰에서 2G폰으로 바꾼다거나 온종일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면 스마트폰으로부터 조금이나마 벗어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심 학우 스마트폰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고 지키려고 노력하는 게 방법인 것 같아요. 처음부터 너무 무리해서 안 하려고 하다 보면 오히려 더 지키기 어려울 것 같아요.

8.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앱이 있나요? 이유도 함께 적어주세요.
우 학우
뱅크 샐러드를 추천해요. 모든 카드사가 다 연동돼서 한 달에 쓴 금액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카드뿐만 아니라 은행, 보험, 증권이 되어서 엄청 편리해요.

이 학우 알리익스프레스라는 앱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앱은 중국 직구 사이트로 우리나라에서 파는 물건보다 훨씬 저렴하게 팔아서 학생들에게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심 학우 저는 Ulike라는 사진 앱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필터를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고 편집도 가능해서 셀카 찍을 때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송민희 기자 thd8066@naver.com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미래의 나는 어떨까? (2019-10-30 09:00:00)
나에게 소중한 사람 (2019-06-19 09:00:00)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