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은 오랜만에 가족과 친지들이 한자리에 모여 우애를 다지고 정을 주고받으며 시간을 보내는 데 의미가 있다. 하지만 현실을 들여다보면 명절이 누군가에게는 기쁨이 되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부담이 된다. 아마 가족 간에 갈등이 발생하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어본 사람이라면 명절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을 것이다. 과연 명절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지 살펴보자!
명절 스트레스의 원인
#잔소리
친척들과 비교하거나 근황에 대한 과도한 관심을 보이며 내뱉는 윗사람들의 덕담을 가장한 잔소리는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한 취업포털에서 명절 연휴를 앞두고 가장 우려되는 것에 대해 질문한 결과 ‘잔소리로 인한 스트레스’가 1위를 차지했을 만큼 잔소리는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겪는 극심한 명절 스트레스의 원인 중 하나이다.
#경제적 부담
명절 음식 준비 비용과 더불어 부모님·아이들의 용돈, 교통비, 친척과 직장 내 선물 등 명절에 돈 쓸 곳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근래 경제는 위축되고 있지만, 물가는 지속해서 상승하는 터라 경제적 부담은 매년 증가할 수밖에 없다.
#귀성길 교통체증
장거리를 운전해야 하는 데다가, 고향으로 가는 많은 차량으로 귀성길은 매우 혼잡하기 때문에 육체적 피로가 엄청나다. 따라서 추석 명절이 지나면 무릎과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실제 추석 연휴 졸음운전 사고는 일평균보다 72%나 더 많이 발생한다는 통계가 있다.
#과도한 가사노동
즐거워야 할 명절이 고통스럽게 느껴지는 원인 중 하나는 명절 음식 준비와 함께 각종 가사로 인한 육체노동 때문일 것이다. 예전보다 음식이 간소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명절 음식 준비는 까다롭고 어렵다. 또한 제사상, 밥상, 손님 접대상, 설거지 등 일이 끊이지 않기 때문에 명절이 무섭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명절 잔소리 메뉴판 Best 3
중·고등학생 ver.
-열심히 공부해야 커서 고생 안 해.
-대학은 어디 갈 거니? / 어느 대학교 합격했니?
-살 좀 빼야 인물이 살겠다.
대학생 ver.
-네가 다니는 과 취업은 잘 되니?
-나중에 취직은 어디로 할 생각이니?
-애인은 있니? 젊어서 많이 만나 봐야 돼.
직장인 ver.
-회사에서 연봉은 얼마나 받니?
-나이가 몇인데 슬슬 결혼해야지.
-돈은 많이 모아놨니?
백수 ver.
-취업 준비는 아직도 하고 있니?
-공무원 시험 준비나 해라.
-옆집 ○○이는 대기업에 취직했다던데.
‘STRESS’로 스트레스 관리하기!
(S)mile: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명절을 맞이해야 하는 현실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웃으면서 명절을 보내자.
(T)ogether: 혼자만 명절인가? 그렇지 않다. 모두가 함께하는 명절인 만큼 함께 일하고, 함께 즐기고, 함께 쉬자.
(R)espect: 나만 고생한다는 생각은 금물! 서로의 고생을 알아주며 존중의 마음을 표현해보자.
(E)vent: 윷놀이, 여행가기 등 명절을 보내며 이벤트를 만들어 보자. 아마 명절이 기다려질 것이다.
(S)peak: ‘보고 싶었어’, ‘고마워’, ‘고생했어’, ‘힘들면 연락해’. 내가 듣고 싶은 말들을 서로에게 이야기해주자. 소중한 사람에게 상처 주지 않도록 서로 노력한다면 행복한 명절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S)lowly: 서두르지 않고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라. ‘막히는 게 당연하지’라는 생각으로 안전 운전하자.
명절에는 구성원 모두가 즐거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사 노동을 배분하며 각자 할 일을 도맡아 서로를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음식 준비나 차례, 성묘 등의 절차가 정신적·육체적으로 큰 부담이 된다면 간소화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의례를 중시하느라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을 노동에 지치게 하지 말고 서로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노력하자. 덧붙이자면 덕담을 가장한 잔소리는 부디 삼가길 바란다!
김효리 기자 rlagyfl022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