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결혼 전 동거 생활에 대한 학우들의 생각

등록일 2019년12월04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결혼은 쉽지 않은 문제인 만큼 신중하고 또 신중해야 하므로 결혼 전 동거 생활에 대해 많은 의견이 오가고 있다. 사람들은 여러 이유로 찬성을 하고 반대를 한다. 찬성하는 견해로는 서로 다른 두 사람이 함께하게 된다면 서로 부딪치는 것도 많고 사소한 것 하나하나가 다르다는 점과 결혼 전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한데 가장 확실한 방법이 동거라는 이유로 찬성을 한다. 이와 달리 반대하는 견해로는 두 사람이 헤어지게 되더라도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결혼과는 다르게 사소한 일로 언제든 쉽게 헤어질 수 있게 된다는 점과 무책임한 생활로 인한 낙태, 미혼모, 미혼부 등 사회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반대를 한다. 그렇다면 우리 학교 학우들은 결혼 전 동거 생활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1. 결혼 전 동거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우인경 학우(아동보육과 2) 장점은 좋아하는 사람과 계속 같이 있을 수 있고 서로에 대해서 더 깊게 알 수 있으며 결혼할 때 필요한 돈을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아직까지 혼전 동거를 안 좋은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 법적인 문제도 있고 결혼에 대한 환상이 깨질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래도 이혼보다는 파혼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김희연 학우(미디어콘텐츠과 2) 장점이라 하면 말로만 듣는 것보다 직접 겪으며 확실하게 알 수 있다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남한테 듣는 게 아니라 내가 직접 보고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점은 만약 동거 후에 결혼하지 않았다면 다음 연인에게 신경 쓰일 일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안 좋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지만 간혹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결혼 전 동거를 하게 된다면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 학우 다른 두 사람이 만나서 같이 살게 되므로 작은 것 하나까지 배려하고 맞춰가려는 마음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치약을 짜는 것도 어떤 사람은 아래에서부터 차곡차곡 짜서 쓰고 어떤 사람은 상관없이 중간부터 쓰는데, 갑자기 난 끝에서부터 짜서 쓰니까 너도 그렇게 하라고 하면 얼마나 어렵겠어요. 상대방이 나와 다른 방식이라고 해서 상대방을 나한테 맞추려고 하는 것보다 내가 맞추려고 한다면 좋은 동거 생활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 학우 동거를 한다면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서로에 대한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집안일 분담부터 시작해서 서로의 생활습관을 파악하고 맞춰 가는 것은 꼭 연인뿐만 아니라 룸메이트 사이에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이 살면서 서로 맞춰야 할 것은 대단히 많고 정말 맞지 않는다면 같이 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3. 밖에서 만나는 연애와 동거 연애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 학우
연애의 무게감이 다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동거를 하게 된다면 계속 같이 있게 되니까 개인적인 시간이 줄어들 것이고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가 알려주고 싶지 않았던 것까지 알게 될 수 있으니까요. 상대방이 밖에서 나를 대하는 태도가 아닌 완전한 둘만의 시간을 가지게 될 때의 중요한 태도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 학우 아무래도 동거 연애는 같이 살다 보면 조금 더 이 사람의 습관이나 연애에선 보지 못하는 부분까지 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결혼 후 알게 되어서 실망하는 것보다 미리 예행 연습한다는 생각으로 혼전 동거를 해보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밖에서 만나는 연애만으로는 알기 쉽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승민 기자 paradise11_03@naver.com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