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힘든 시기를 지나는 모든 청춘에게

등록일 2021년04월14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누구나 하루하루를 힘겹게 견디다 보면 더는 이겨낼 수 없을 것만 같은 시기를 맞는다. 이별, 실패, 우울 등 예상치도 못한 일이 닥쳐오고 눈앞에 모든 것이 절망적으로 보일 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앞으로 나아가기 버거울 땐 잠시 멈추고 잘 견뎌온 자신에게 잘했다며 토닥여보자. 모든 것이 엉망이어도 상황을 받아들이고 극복하고자는 마음을 지닌다면 당신은 이미 아름다운 꽃길을 걷고 있을 것이다. 
 
1. ‘이겨내다’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남유리 학우(식품영양학과 1) 이겨낸다는 것은 맞설 수 있는 용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맞서 싸워야 이겨낼 수 있습니다. 만약 맞설 수 있는 용기가 없다면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마다 미루고 회피해야 할 것입니다.
 
이하원 학우(미디어콘텐츠과 1) 어렵고 힘든 시간이 지나가고 비로소 웃을 수 있는 시간이 왔을 때, 그 시간을 누리며 행복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겨내는데 꼭 엄청난 성과를 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그 시간을 버텨내고 오롯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왔을 때라면 그것 또한 성과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진선영 학우(글로벌호텔관광과 2) ‘이겨내다’는 본인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힘들고 어렵게 느끼지 않는다면 ‘이겨내다’라는 표현을 쓰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어려움이란 피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아니면 부딪혀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남 학우 저는 소위 말하는 ‘회피형 인간’이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 부딪힐 때마다 언제나 회피하려 했고, 회피한 상황들은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따라서 모든 어려움은 부딪혀봐야 다른 어려운 상황이 찾아왔을 때 더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학우 어려움이란 피할 수 없는 존재기 때문에 결국은 부딪혀야 한다고 생각해요. 일시적으로 미루거나 모른 척할 수 있겠지만 아무리 과제를 미뤄봐도 결국은 해야 하는 것처럼, 어려움 또한 피하려 해도 되돌아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려운 상황이 더해져서 돌아올 수 있기에 나중을 위해서라도 부딪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진 학우 저도 부딪혀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어려운 일이 생기면 항상 피하려고만 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떳떳하지 못한 모습이 자꾸만 비쳐 이대로 피하고만 있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어려움은 부딪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사람은 언제나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 부닥칠 때가 있기 마련인데, 거기서 본인이 겪었던 어려움이 있나요?
남 학우 입시를 준비 중이던 고등학교 3학년 때 항상 붙어 다니던 친구와 크게 싸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평소라면 서로 가볍게 사과하고 넘어갔을 일이었겠지만, 입시 스트레스로 지쳐있던 터라 선 넘은 말을 서로에게 쏟아냈습니다. 그렇게 친구도 잃고 성적도 점점 떨어져 부모님과의 갈등을 빚는 등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 학우 고등학생 때 동아리 회장이 되고 부회장과 견해차로 다퉜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더 좋은 방안을 내기 위한 의견이었지만, 점점 감정싸움과 자존심 싸움으로 번져갔습니다. 그때는 신경을 써야 하는 일이 많아서 상황을 모르는 척 미루고 회피하고 싶었던 기억이 있어요. 
 
진 학우 저는 고등학교에 입학했을 때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중학생 때는 고등학교가 중학교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 힘들겠거니 생각했었는데 이보다 더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특히 학교와 학원 모두 늦게 끝나 나만의 시간을 즐길 수 없던 것이 힘들었습니다.
 
4. 어떻게 극복했나요?
남 학우 친구와 만나서 대화를 나눴습니다. 서로 입장을 바꿔 생각해 직접 사과하며 오해를 풀고, 평소의 불만들을 전부 털어놓았습니다. 만약 서로 만나지 않고 회피하려 했다면, 저와 친구 사이의 갈등은 더욱 심해졌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학우 친구와의 단순한 싸움이 아닌 동아리를 이끌어가는 회장이기 때문에 회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부딪혀 보려 했습니다. 친구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화하면서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고민했던 것 같아요. 
 
진 학우 옆에 있어 주는 가족과 친구들 덕분에 극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친구들을 보며 혼자가 아니라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책을 읽거나 유튜브를 시청했던 기억이 납니다.
 
5. 자신이 생각하는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남 학우 제가 생각하는 어려움이란 외로움인 것 같습니다.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화나는 일이 있어도 친구와 놀다 보면 기분이 좋아졌던 경험은 다들 한 번쯤 있을 겁니다. 외로움은 우리를 무기력하게 만들고 어려움에 맞설 용기를 빼앗아갑니다. 힘든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내 편이 있다는 그 안도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학우 다양한 것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과거의 아픈 기억에 대한 우울함을 들고 싶습니다. 아픈 경험을 하고 나중에 그 일을 아무렇지 않게 꺼내 말할 수 있는 건, 그 일을 포용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건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진 학우 제가 생각하는 어려움은 게으름인 것 같습니다. 항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 저는 매번 게으르고 무기력함을 느낍니다. 그래서 그것을 이겨내고 원하는 것을 얻는다는 게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6. 이를 이겨내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나요?
남 학우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어 위로를 받습니다. 현재 처해 있는 어려움을 말하다가 먹고 싶은 음식, 어제 본 드라마 등의 얘기를 나누며 웃는 것이 어려움을 이겨내는 저만의 방법입니다.
 
이 학우 저는 시간이 답이라고 생각해요. 어릴 때를 떠올리면 속상하고 우울한 기억이 있었는데, 지금은 아무렇지도 않아요. 그뿐만 아니라 믿을 만한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도 좋았어요. 위로하고 같이 슬퍼해 주니까 그 일에 대해 덜 속상하게 되더라고요.
 
진 학우 저는 제가 게으르고 무기력하다고 느낄 때 우선 침대에서 벗어나 샤워를 하고 밖으로 나가 산책을 합니다. 그리고 욕심을 부리지 않고 계획을 세워서 조금씩 실천해 나갑니다. 가끔 음악을 듣기도 합니다.
 
7.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는 다른 사람에게 해줄 조언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남 학우 힘든 시기의 강도와 길이에 차이가 있을 뿐 누구나 한 번쯤은 힘든 시기를 지나게 됩니다. 힘들다고 회피해버린다면 다시 찾아올 힘든 시기에 몇 배는 더 힘들어집니다. 어려움에 맞서 싸울 용기를 갖고 모두 극복해 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이 학우 지금 겪고 있는 일이 얼마나 크고 힘든 일인지 저는 헤아리지 못하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말이 있듯이 잘 해결될 거라 생각합니다. 자기 자신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셨으면 좋겠어요. 힘든 시기를 버텨내는 것만큼 대단한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힘든 만큼 더 좋은 일만 남아 있을 거예요. 조금만 더 파이팅!
 
진 학우 힘들다고 생각해서 모든 것을 포기하려고 하지 마세요. 누구에게나 어려운 시기는 있습니다. 어려움이라는 것은 인생에서 잠깐 스쳐 지나갈 뿐입니다. 희망을 잃지 마시고 힘내라는 말을 꼭 해드리고 싶습니다!

 
오예림 기자 stcavon@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