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은 물질이 존재하고 여러 가지 현상이 일어나는 장소이며 그 속에 창조적인 아름다움과 새로운 질서를 담고 있다. 사회 인프라 구축을 통해 세상 지도를 바꾸는 토목, 도시 공간을 더욱 쾌적하고 풍요롭게 하는 실내건축, 그리고 이러한 건축물에 기초를 세우고 서비스를 실현하는 지적정보기술까지. 최고의 공간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공간시스템학부는 어떤 과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
스마트 건설기술자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스마트건설정보과’
스마트건설정보과(학과장 박창언)는 국토의 기간산업이 되는 토목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교육하는 학과이다. 교육목표는 설계, 시공, 계측, 유지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고급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응용역학, 철근콘크리트공학, 측량학, 수리학 등의 기본 이론과 실기를 겸비해 21세기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유능한 건설기술인을 양성한다. 졸업 후 설계용역분야, 시공분야, 공무원, 국영기업체 등 다양한 곳으로 취업 가능하다.
스마트건설정보과는 24년도에 학과가 폐지돼 신입생 모집은 없다.
4차산업의 SMART 핵심기술을 배우는 ‘지적공간정보학과’
지적공간정보학과(학과장 이용호)는 4차산업의 핵심데이터인 공간정보를 활용하는 유망학과로 미래 신기술을 연마하고 2가지 이상의 국가자격증 취득으로 더 나은 취업을 통해 최고의 기술자로 성장할 수 있다. 측량기술과 지리정보시스템(GIS), 위성측량(GPS),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활용 능력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배운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객체지향 기초프로그래밍, 공간정보개론, 지적기준점측량, 공간정보관련법규, 수치지도제작실습, 공간위치결정론 등 전문적인 교육과정이 있다. 졸업 후 웅용소프트웨어, Lx한국국토정보공사, 감정평가법인 등으로 활동한다.
공간문화디자인을 이끌고 미래를 디자인하는 ‘실내건축과’
실내건축과(학과장 김지욱)는 기능, 미, 구조의 3요소를 바탕으로 사회 실무의 교육을 통해 공간을 연출하는 산업현장의 전문인을 육성한다. 주요 교과목은 공간과제도, 실내디자인론, 실내건축일반, 기초CG 등의 수업으로 산업현장 중심의 실무능력을 갖춘 실내건축인을 양성하고 있다. 실내건축산업기사, 건축산업기사, 컬러리스트,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실내건축과는 2006년에 건축 분야 28개 학과평가 중 교육환경 및 교육 운영 부분에서 A+를 획득하여 최우수학과로 선정되기도 했다. 졸업 후 인테리어디자인, 전시디자인, 모형제작 분야 등으로 취업한다.
인간과 환경을 배려하는 건축물을 연출하는 ‘건축학과’
건축학과(학과장 심복기)는 생활공간, 사회, 문화의 공공성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통합적 환경연출 기법(기획, 설계, 개선)을 습득하며 주요 교과목으로 건축설계, 구조, 시공, 설비 등의 수업이 이뤄진다. 또한, IT를 접목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설계 능력을 배양한 후 건축 관련 다양한 국가자격증 또는 국제적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건설 관련 공기업, 건설회사, 설계사무소, 건축구조 및 설비전문회사 등에서 활동하며 지구 환경의 미래를 책임질 윤리적인 소양을 갖춘 건축물 및 공간 환경 조성 전문가로 성장한다.
황수진 기자 ghkdtnwls312@g.shing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