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기숙사vs통학, 학우들의 학교 가는 길은?

등록일 2024년03월13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대학교는 집 앞에서 통학하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와 다르게 집과 먼 지역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집을 구하기엔 비용도 만만치 않기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의 기숙사를 이용하기 위해 신청하거나, 아니면 조금 먼 거리여도 매우 일찍 집에서 나와서 학교까지 통학을 한다. 그렇다면 새학기가 시작되었고, 대학교에 처음 오는 새내기들을 위해 재학생 학우들의 통학하는 방법과 꿀팁에 대해 알아보자!

 

1. 현재 기숙사와 통학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해서 다니고 있고, 원래 집이 있는 지역에서 학교로 오는데 걸리는 시간을 얘기해주세요.

김유경 학우(식품영양학과 3) 저는 집에서 학교까지 통학하고 있습니다. 집은 경기도 성남시에 있고 학교에 오는 데까지는 버스를 이용해서 5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립니다.

 

박서희 학우(미디어콘텐츠과 3) 기숙사와 통학 중에서 기숙사를 선택해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집이 있는 지역은 세종으로 학교까지 오는 것까지 버스를 이용해 두 시간 삼십 분 정도 걸립니다.

 

민정기 학우(사진영상미디어과 3) 집에서 통학으로 등하교 하고 있습니다. 집은 수원에 있는데 여기서 학교까지 대략 1시간 이상 걸리며 왕복하면 2시간 이상입니다.

 

2. 기숙사vs통학 중 어떤 통학 방법이 제일 낫다고 생각하는지 이유와 함께 말해주세요.

김 학우 기숙사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통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숙사 생활에 대해 잘 모르지만,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만으로도 큰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 학우 저는 기숙사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통학했을 경우 왕복 네 시간이나 되는 이동 시간이 아깝기도 하고, 매일 시외버스를 예매하는 것도 번거롭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집에서 학교까지 한 번에 가는 버스가 없어 등교를 편하게 하려면 기숙사에서 지내는 게 더 낫기 때문입니다.

 

민 학우 기숙사가 낫다고 보고 있습니다. 통학은 자신이 어디 사느냐에 따라 좋거나 싫을 수 있겠지만 기숙사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숙소 시설이라 등하교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필요가 없고 더 오래 자도 지각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입니다.

 

3. 자신이 하고 있는 통학 방법의 장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도 말해주세요.

김 학우 저는 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장점은 등하교 시 학교 가는 길이 같은 친구들과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며 갈 수 있는데, 학기 초에 어색할 때 학우들과 친해지기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박 학우 기숙사 내에 있는 시설과 안전이라고 생각합니다. 1층에 마련되어 있는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며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4층에서 대기하고 계시는 사감 선생님 덕분에 안심하고 기숙사에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장점이라 함은 기숙사에서 학교까지의 거리가 멀지 않아 편하다는 것도 있습니다.

 

민 학우 집에서 지하철역까지의 거리가 가까워서 먼 거리도 나름 통학할 만한 것이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20분 거리에 있어 먼 길을 돌아갈 필요가 없고, 무엇보다 자취를 할 집이나 기숙사를 구하는 비용이 안 들기 때문입니다.

 

4. 그러면 자신이 하고 있는 통학 방법의 단점은 어떤 거라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도 말해주세요.

김 학우 단점은 등하교 시간이 출근 시간이나 퇴근 시간에 겹치면 사람이 정말 많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가 끝나고 가끔 친구들과 놀러 갈 때 대중교통을 이용하곤 하는데 사람이 많으면 숨쉬기 힘들 정도로 정말 힘들기 때문입니다.

 

박 학우 단점은 생활에 있어서 대부분의 것들을 혼자 해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매 끼니를 챙기는 것부터 청소, 빨래 등 집에 있을 때 부모님이 해주셨기에 처음엔 조금 어려웠습니다. 또 주말에 집에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매일 보던 가족과 떨어져 지낸다는 게 처음엔 어려웠습니다.

 

민 학우 지하철역이 20분 거리에 있지만 무조건 길을 건너야 갈 수 있는 터라 만약 신호를 놓치게 되면 타야 할 지하철도 같이 놓치게 되어 자칫하면 수업에 지각할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5. 자신이 생각할 때 학교에서 통학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거리는 어느 정도인지 그 이유도 같이 말해주세요.

김 학우 40분~1시간 정도의 거리까지는 통학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인천 사는 친구가 있는데 매일 광역버스와 시외버스에 지하철까지 갈아타며 등하교하는 모습을 보고 기숙사를 신청해 보는 건 어떤지 물어봤습니다. 근데 거리상 충분하지 않아서 기숙사는 탈락하고, 자취하기엔 여러모로 부담스러워 통학한다고 한 말을 듣고 나서 힘들게 등하교하는 모습을 봤는데 안쓰러운 마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박 학우 통학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거리는 버스나 지하철로 삼십 분 정도 되는 거리입니다. 그 이유는 삼십 분 정도는 가벼운 수면과 독서로 금방 보낼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민 학우 사람마다 다른 거 같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시간 정도까지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2시간, 3시간 거리는 피로가 누적되고 그만큼 개인적인 시간 또한 줄어들어 통학보다 자취나 기숙사 생활을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6. 만약 하루만 서로의 환경을 바꿔서 생활해본다면 어떨 것 같나요?

김 학우 제가 기숙사에 산다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또래 사람들과 같이 생활하는 게 재밌을 것 같고 배고플 땐 학식을 먹을 수 있고 출퇴근 시간에 대중교통 탈 일이 없는 게 너무 행복할 것 같기 때문입니다.

 

박 학우 기숙사에서 지낼 땐 아침에 일어나 등교 준비를 마치고 나가면 됐지만, 통학을 한다면 전날 버스를 예매하고 시간에 맞춰 움직여야 할 것 같습니다. 수업을 마치고 돌아갈 때에도 마찬가지로 버스를 예매해야 하고요. 버스를 여러 번 갈아타야 하는 경우엔 막차를 염두해 두고 움직여야 하는 것도 번거로울 것 같습니다.

 

민 학우 기숙사에서 생활해본다면 아침 일찍 일어날 필요가 없어지고 지각할 걱정 없이 편하게 더 잘 수 있겠지만 규칙이 있는 기숙사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거 같습니다.

 

7. 새학기를 시작하면서 같은 방법으로 통학 및 생활하는 학우들한테 주고 싶은 팁에 대해 말해주세요.

김 학우 만약 수업 시간이 출퇴근 시간과 겹친다면 그 시간대를 최대한 피해서 좀 일찍 나오거나 좀 늦게 나와 사람이 많지 않은 타이밍을 노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때 나온다면 정말 등하굣길에 사람이 어마어마하게 많아서 버스를 타기도 힘들거든요.

 

박 학우 시간이 남을 때 운동을 열심히 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학교를 다니고 바쁘게 일상을 보내다 보면, 운동할 시간도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숙사 생활로 줄어든 이동 시간을 자기 계발 등의 시간으로 활용해 알차게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민 학우 저는 등교할 때 도착 예정 시간보다 더 일찍 나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학교 앞까지 오면 사람이 너무 많아서 학교로 가는 버스에 불편하게 껴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안일하게 생각해 좀 늦게 나온다면 사람이 꽉 차서 버스를 그대로 몇 대씩이나 떠나보내는 사소한 일로 지각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민영 기자 myeo0302@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