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당신이 몰랐던 일본의 잔재

등록일 2025년03월14일 09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당신이 오늘 하루 가장 많이 사용했던 단어는 무엇인가? 우리가 평소 자주 사용하는 단어 중 일본어에서 유래된 단어도 매우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 시간에는 일제강점기 일본어에서 영향을 받아 우리의 언어생활 속 깊숙이 스며든 표현들과 그것들을 대체할 수 있는 표현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간식 : 간식은 일본어 ‘칸쇼쿠’를 우리말로 읽은 것이다. 그냥 한자어가 아닌 일본식 한자어라고 한다. 식사 외에 먹는 음식을 뜻하는 우리말로는 새참, 주전부리 등이 있다.

 

#뗑깡 : 뗑깡은 일본어로 간질병, 지랄병을 의미한다. 주로 투정을 부릴 때 사용되는데 뗑깡이 아닌 투정, 생떼, 억지 등이 올바른 표현이다.

 

#시말서 : 시말서는 ‘잘못한 사람이 사건의 경위를 자세히 적은 문서’라는 뜻으로 어떤 일의 자초지종, 형편을 뜻하는 ‘시마즈’에서 나온 말이다. 따라서 ‘시말서’는 ‘경위서’로 바꿔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다.

 

#곤색 : 곤색은 검은빛을 띤 짙은 남색을 의미하는 ‘반물 감(紺)’자를 일본식으로 발음한 ‘곤’에 한국식 발음 ‘색’을 붙인 말이다. ‘감색(검은빛을 띤 짙은 남색)’ 또는 ‘감청색’이 올바른 표현이다.

 

#소보로빵 : 일본어인 ‘소보로’는 실 따위의 물건이 흩어져 엉클어져 있는 모양을 뜻한다. ‘곰보빵’이 올바른 표현이다.

 

#왔다리 갔다리 : ‘왔다리 갔다리’는 우리말 ‘왔다 갔다’와 같은 뜻의 일본어인 ‘잇타리 키타리’가 합쳐진 말이다. ‘왔다 갔다’가 올바른 표현이다.

 

#다대기 : 고춧가루로 만들어 순댓국 등의 국에 넣어 먹는 양념 ‘다대기’는 일본어 ‘타타키’에서 온 단어이다. 이런 양념을 쓰지 않는 일본에서는 이 단어가 ‘칼로 다져서 만든 요리’라는 뜻을 갖고 있다. ‘다진 양념’이 올바른 표현이다.

 

#독고다이 : 독고다이는 일본어로 ‘특공대’를 뜻한다. 제2차 세계대전 말에 전투기로 자살 공격을 했던 일본군 부대를 독고다이라 불렀다고 한다. ‘독립적이다’ 또는 ‘개인적이다’로 바꿔 쓰는 것이 좋다.

 

18번 : 18번은 가장 즐겨 부르는 노래, 가장 자신있는 노래를 말할 때 쓰곤 한다. 이는 과거 일본에서 건너온 말로 “일본의 유명 가부키 집안에 전해오던 18번의 인기 연주 목록에서 나온 말”이 우리말로는 ‘애창곡’이 올바른 표현이다.

 

 

김주현 기자 kshiloveyou2014@g.shingu.ac.kr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