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개교40주년 특집]이숭겸 총장 개교기념사

등록일 2014년11월04일 00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이숭겸 총장

청명한 이 가을에, 우리 대학이 개교 40주년을 맞았습니다. 오늘의 신구가 있기까지 대학 발전에 힘써주신 신구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구가족 여러분,

산업 발전이 시급했던
40년 전, 설립자 우촌 선생께서는 산학일체의 정신을 바탕으로 나라의 부강에 앞장설 수 있는 유능하고 근면 성실한 기술인 양성의 큰 뜻으로 우리 대학을 설립하셨습니다.

그간 신구가족은 설립정신을 계승하는 가운데, 전문인 양성에 힘써 우리 대학을 수도권 명문으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에 15년 연속 선정되었고, 한국표준협회의 서비스품질지수 평가(KS-SQI)에서도 경인지역 1위로 선정됨으로써 대외적 위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촌학사 개원, 도서관 증축, 식물원 숲전시관 개관 등을 통하여 교육 편의시설도 크게 확충한 바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글로벌화에 따른 대학 교육의 질 경쟁과 저출산으로 인한 입학자원의 급감은 필연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향후 10년이 우리에게는 존립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힘든 시기가 될 것입니다. 교육시스템을 철저히 점검하고 내실화하여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지속적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개교 40주년을 맞는 우리에게 주어진 막중한 사명입니다.


신구가족 여러분,

이 변화의 시기에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적극 실천해가야 하겠습니다
.

첫째
, 중장기발전계획 신구비전 2024’의 목표 달성입니다. 우리는 개교 50주년이 되는 2024년에 맞추어 수립한 발전계획을 3년째 시행하고 있습니다. 목표로 잡은 취업률·충원율 10, 최고의 교육환경 구축, 지속성장을 위한 교육자원 확보 등 3대 목표 달성만이 안정된 50주년을 맞을 수 있다는 각오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둘째, 시행을 바로 앞두고 있는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역사상 최초로, 전국 모든 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이 평가는, 결과에 따라 입학정원을 감축해야 하고, 재정지원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최우수 대학 그룹에 선정되어야만 명문 신구대학으로 굳건히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학생들에게 정신적 가치의 소중함을 가르치고 물려줘야 합니다. 정직, 근면, 성실의 태도와 무실역행의 가치를 철저히 교육시켜 생활화할 수 있도록해야 하겠습니다. 이것이 인생을 가치 있게 살아갈 수 있는 바른 길을 가르치는 일이며, 모교와 사회를 사랑하는 진정한 신구인을 양성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신구가족 여러분,

일찍이 설립자 우촌 선생께서는 천 리를 내다보고자 하는 사람은, 백 리를 내다보는 사람보다 한 층 더 높이 올라가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큰 뜻을 품은 사람은 그만큼 더 노력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바로 이 도전정신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오늘, 뜻 깊은 자리에서 장기근속 표창을 받으신 교직원과 교내외 우촌독서대상 수상자 여러분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사회에 보탬이 될 훌륭한 인재를 키운다는 사명감으로 직업교육의 최고 브랜드, 신구대학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
감사합니다.



총장 이 숭 겸


신구학보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