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체’와 ‘일절’ & ‘로서’와 ‘로써’

등록일 2015년06월24일 00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일체일절

- 근심과 걱정은 일체 털어버리자.

- 성적표에 대해선 일절 입 밖으로 내지마.

옛날 가게나 식당에 가면 안주 일체’, ‘과일 일체’, ‘신문 일절 사절등의 문구를 볼 수 있는데 일체일절은 같은 한자어인 一切를 쓰기 때문에 자주 혼동돼 쓰인다.

이 두 단어는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쓰임이 달라지는데 일체모든 것, 전부 다를 뜻하는 명사로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다는 의미로 안주 일체과일 일체는 맞는 표현이고, ‘일절아주, 전혀, 절대로의 뜻으로 사물을 부인하거나 행위를 금지할 때 쓰는 부사로 앞으로는 일절 담배를 피우지 않겠다는 표현에 쓸 수 있다.

일체는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의미로 쓰이고, ‘일절은 부정적인 의미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일체일체로꼴로 쓰이면서 전부또는 완전히의 뜻을 나타내기도 한다.



 

로서로써

- 의사로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했다.

- 자료를 보여줌으로써 증명했다.


로서로써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지만 말을 할 때 발음이 겹쳐지게 되면서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어떻게 구분하면 될까?


로서는 지위나 신분 또는 자격을 나타내는 격조사로 학생으로서’, ‘친구로서누가 무엇이다의 의미로 사용되며 앞에 주로 사람이 붙어져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로써는 수단이나 도구, 재료나 원료 등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데, 예를 들면 대화로써 갈등을 풀 수 있다처럼 무엇을 이용해 어찌어찌 하다의 의미로 사용된다.




한희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