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과거를 걷는 여행

등록일 2016년01월08일 00시00분 URL복사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우리가 타임 슬립 영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수 있어 우리가 보지 못했던 시간으로 데려다주기 때문이다. 누구나 한 번쯤 과거 여행을 상상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당신이 만약 과거로 돌아갈 기회가 주어진다면 언제, 어디로 가고 싶은가? 299호 신구학보에서는 과거 여행에 대해 학우들과 이야기를 나눠봤다.

 

1. 타임머신이 있다면 과거로 돌아갈 것인가 돌아가지 않을 것인가? 그 이유는?

이정훈 학우(세무회계과 1) 전 타임머신이 있다면 타고 돌아가고 싶어요. 제 어린 시절이 어땠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친할머니께서 몇 년 전에 돌아가셨는데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갈 수 있다면 할머니한테 더 잘해드리고 매일 옆에 있고 싶어요.

박효진 학우(방사선과 1) 저는 영화를 매우 좋아해요. 그동안 봐 온 영화 중에 어바웃 타임이라는 작품은 제 인생영화라고 할 수 있어요. 저에게 어바웃 타임의 남자 주인공같이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라든지, 타임머신이 있다면 당연히 제 과거로 돌아가볼 거예요. 과거로 돌아가서 지금 후회하고 있는 일들을 바로잡고 즐거웠던 때로 돌아가 다시 그때의 기분을 느끼고 싶기도 해요.

황보은 학우(미디어콘텐츠과 1) 저도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갈 거예요. 지금 기억이 유지가 되지 않는다고 해도요. 과거에 하지 못했던 말이나 행동이 아직 후회되고 잘 기억이 나지 않는 어린 시절을 다시 지내보고 싶어서 타임머신을 타고 싶어요.

 

2.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어떤 시간과 장소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

이 학우 예전에 제주도 한라산 정상까지 올라가 본 적이 있어요. 원래 저 혼자라면 올라갈 생각이 없었겠지만, 친구들하고 같이 올라가서 한라산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었어요. 그때 날씨가 별로 좋지 않아서 올라가기가 너무 힘들었는데 만약 다시 돌아갈 수 있다면 날씨 좋은 날 친구들하고 다시 한 번 한라산 정상에 올라가 보고 싶어요.

박 학우 저는 대학교에 입학 후 제일 그리운 게 교복이랑 친구들과의 고3 생활이에요. 3 때 엄청나게 먹기도 먹고 사소한 것도 다 재밌고 그랬거든요. 3 저녁 5시쯤으로 되돌아가 친구들과 급식실에서 몰래 학교 밖에서 사온 떡볶이도 먹고, 야간자율학습 시간에 감독선생님이 자리를 비우셨을 때 교실 뒤에 있던 긴 책상에 모여 수다도 떨고 노래도 부르면서 낄낄거리고 싶어요.

황보 학우 딱히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하고 싶은 것은 없지만, 과거로 돌아간다면 2009년 중학교에 입학해 첫 성적표를 받을 때로 돌아가고 싶어요. 그때 시험을 너무 못 봐서 충격을 받았는데 그래도 공부할 생각을 안 했거든요.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면 공부를 조금이라도 더 하고 싶어요.

 

3. 그렇다면 가장 돌아가고 싶은 나이()는 언제인가? 언제 그런 생각을 했나?

이 학우 5살 때로 돌아가고 싶어요. 유치원 다닐 때 매일 같이 놀고 형제같이 매일 붙어 다닌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가 서울로 전학을 가버려서 갑자기 그 친구랑 헤어졌던 기억이 있어요. 그땐 허전함을 느낄 수 없었는데 학교에 다니면서 느낀 점이 그때 그 친구만한 친구가 없다는 걸 느껴서인지 많이 생각났어요. 그래서 5살 때로 돌아가 그 친구를 다시 만나고 싶네요.

박 학우 지금 와서 후회하고 있는 그때 그 시간으로 한 번쯤 돌아가고 싶어요. 지금도 날씬한 편은 아니지만, 초등학교 5, 6학년 때는 다른 아이들보다 뚱뚱한 편이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자존감이 낮았고, 소심하고 위축되어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가 아쉬워요. 다시 돌아가서 또래 아이들처럼 당차게 생활하고 싶어요.

황보 학우 제가 열 살때부터 지금까지 안경을 쓰고 있는데 너무 불편해요. 그땐 안경을 쓰고 싶어서 온갖 난리를 피웠는데 막상 쓰고 나니까 후회되더라고요. 그때로 돌아간다면 안 쓰려고 안간힘을 쓸 것 같아요.

 

4. 타임 슬립을 소재로 한 영화 중 어느 영화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가?

박 학우 당연히 어바웃 타임의 주인공이 되고 싶죠. 어바웃 타임의 남자 주인공 팀은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통해 여자 주인공 메리의 사랑을 얻으려고 해요. 영화를 보면서 팀이 답답했던 부분들이 있었지만 따뜻하고 로맨틱한 영화예요.

황보 학우 시간을 달리는 소녀의 여자 주인공 마코토요. 어릴 때부터 자주 본 영화기도 하고 영화를 볼 때마다 여자 주인공이 답답했지만 부러웠어요. 제가 여중, 여고를 나왔기 때문에 남녀공학에 대해 환상이 있는데 실제로 영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면 시간을 달리는 소녀의 마코토가 되고 싶어요.

 

5. 과거에서 만나고 싶은 인물이 있다면? 그 이유는?

이 학우 제가 과거에서 만나고 싶은 사람은 바바 반가라는 예언가예요. 9·11테러가 일어나기몇십 년 전에 예언한 사람으로 명성을 얻었죠. 이 분은 어렸을 때 두 눈을 실명했지만, 몇 년 후를 내다보고 그것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인물인지 궁금했고 꼭 만나 뵙고 싶어요.

박 학우 저는 백석 시인을 뵙고 싶어요.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서 시를 많이 접했는데 백석, 황순원 시인의 작품을 배우면서 굉장히 멋지다고 생각했었어요. 자신만의 특색을 지닌 작품으로 유명하신 데다가, 선생님들이 사진을 보고 정말 잘생겼다고 하셨거든요. 전 사진으로 말고 직접 한 번 만나 뵙고 싶어요.

황보 학우 어렸을 적 우리 엄마를 만나고 싶어요. 엄마는 항상 제게 큰 어른이지만 엄마도 어린 시절을 보내셨을텐데 10대 시절이나 20대 시절의 엄마가 그 시절을 어떻게 보내셨는지 궁금해요.

 

6. 역사 속 대소사들 가운데 어느 사건의 현장에 가서 어떤 활약을 하고 싶은가?

이 학우 앞서 말했듯이 예언가 바바 반가가 9·11테러를 두고 이런 말을 했어요. “미국에 한 쌍둥이 형제가 쇠로 만든 새한테 찔려 무너질 것이고, 이에 의해 무고한 피가 많이 흐를 것이다.” 당시 사람들은 신경을 안 썼지만 결국 테러는 일어났고 수많은 희생자가 생겨났었죠. 만약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전 이 테러 현장으로 가 무고한 사람들을 돕는 활약을 하고 싶어요.

박 학우 예전에 학교에서 유관순 열사 복장을 하고 드라마 각시탈을 패러디한 적이 있어요. 태극기를 만들고 흔드는 역할을 했는데 이때를 계기로 실제 3·1운동이 일어났던 현장으로 가서 만세 운동에 힘을 보태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황보 학우 전 역사에 대해 어떠한 개입도 하고 싶지 않아요.

 

7. 과거의 창피했던 부끄러운 순간을 흑역사라고 지칭하며 후회하곤 하는데, 자신의 흑역사는 무엇인가?

박 학우 제가 중학교 2학년 때 친구랑 에버랜드를 가려고 버스 타러 가는 길에 주유소가 있었어요. 주유소에서 인도 쪽으로 뿌린 물이 얼어서 길이 미끄러웠는데, 제가 조심하지 않고 지나가다가 돌고래 비명을 지르면서 뒤로 넘어졌어요. 하교 시간이라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때가 제일 부끄러웠던 순간이에요.

황보 학우 2008년 초등학교 6학년에 수학여행 갔는데 장기자랑 때 다른 친구들이 시켜서 춤을 췄는데 지금 생각해도 정말 창피해요.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의 기억을 다 지워버리고 싶었어요.

 

8. 당신에게 시간이란 무엇인가?

이 학우 저한테 시간이란 진짜 돌아가고 싶지만 돌아갈 수 없는 거예요. 1번의 질문에서 물어보셨던 것처럼 만약 타임머신이 있다면, 과거로 돌아가 보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죠. 하지만 돌아갈 수 없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냥 상상만으로 과거를 회상하는 경우가 많아요.

박 학우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는 하루의 시간이 24시간인 것처럼, 시간은 대부분의 사람이 유일하게 같은 시작점에서 출발할 수 있는 조건이라고 생각해요. 저에게 시간이란 사람들과 같은 시작점에서 출발해서 제 인생의 도착점까지의 방향과 길을 정해줄 내비게이션 같아요. 출발점은 같지만, 사람마다 주어진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은 달라 도착점은 달라지잖아요. 앞으로는 과거로 되돌아갈 필요 없는 삶을 위해서 하루하루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어요.

황보 학우 항상 나중에서야 가치를 깨닫게 되는 것이요. 평소에는 시간의 중요함을 잘 모르고 계획 없이 시간을 보내다가 항상 나중에 그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 시간이었는지 후회를 하죠. 하지만 깨달아도 다음에 또 계획 없이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반복의 연속인 것 같아요.


이은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보도 여론 사람 교양 문화

포토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