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 왜곡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내년부터 일본 초등학생들은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이 강하게 실린 교과서로 수업을 배운다고 한다.
지난 26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가 일본 땅’이란 주장을 자세히 담은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용 사회 교과서 12종의 검정을 승인했다. 현재 일본에서 사용되는 기존의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지만,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고 쓰여 있는 등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기술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었다. 이것도 모자라 이제는 새 검정 교과서에 왜곡된 설명이 더 추가되며 사진이나 지도 같은 시각적 자료가 많이 실릴 예정이다. 더불어 ‘일본이 항의를 계속하고 있다’는 표현이 추가되는데, 이는 독도를 분쟁지역화하려는 일본 정부의 의도가 반영됨과 동시에 아베 정권의 외교 노력을 부각하는 것이다. 또한, 독도를 일본식으로 표현하며 한 번도 다른 나라의 영토가 된 적이 없다는 의미에서 ‘고유영토’라는 점을 강조했다.
독도 외에도 일본에 불리한 역사적 사실은 아예 빼버리거나 교묘하게 책임을 회피하는 식으로 쓰여 있다. 과거 침략전쟁을 미화하거나 일본의 책임을 회피하고, 한일 교류사는 축소하고 있다. 임진왜란에 대해서는 ‘침략전쟁’이라는 말 대신 ‘명을 정복하기 위해 대군을 보낸 것’이라고 적으며 조선 침략 전쟁이란 사실을 뺐다. 그리고 간토 대지진 때 다수의 조선인과 중국인이 살해당하는 사건이 있었다는 내용은 있지만, 일본의 책임에 대해서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일제 강점기 한국인 강제징용과 관련해서는 ‘혹독한 조건에서의 노동이 있었다’고만 표현하며 일본 정부가 주체라는 점을 밝히지 않았고, 강제노동 현장이었던 군함도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소개했다.
심한 역사 왜곡과 반한 감정이 드러나 있는 개정된 교과서가 내년 4월 새 학기부터 사용될 예정이다. 역사와 영토에 대한 왜곡된 교육을 통해 일본 초등학생들이 받을 영향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나가미네 주한 일본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들여 강력히 항의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초등학생에게까지 그릇된 역사 인식에 기반한 잘못된 영토 관념을 주입함으로써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것임을 일본 정부는 분명히 자각해야 할 것이다”고 전했으며, 교육부 역시 “일본은 역사를 왜곡하는 교과서 검정 결과를 즉각 시정하라”고 밝혔다.
내년과 내후년에는 각각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이 예정돼 있다. 학생들의 왜곡된 역사 인식이 심해지기 전에 일본의 역사 왜곡을 바로잡아 우리나라의 역사를 지키고, 알리려는 노력을 해야 할 때이다.
배상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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